美 대이란 제재 재개…"국제유가, 연내 90달러 넘을 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8-08-07 0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오늘 오후 1시부터 대이란 제재 재개…11월초부터 원유도 제재 대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미국의 대이란 제재 부활 탓에 국제유가가 올해 말 배럴당 90달러를 웃돌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암리타 센 에너지애스펙트 수석 원유 애널리스트는 6일(현지시간) CNBC의 '스쿼크박스 유럽' 프로그램에 나와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국제유가가 올 4분기에 배럴당 80달러 수준으로 뛸 가능성이 충분하고, 심지어 90달러를 웃돌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란의 원유 생산이 얼마나 줄지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대이란 제재를 일부 재개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일련의 제재는 7일 0시(한국시간 7일 오후 1시)부터 발동된다. 이란산 원유는 오는 11월 초부터 제재 대상에 추가된다.

이날 국제유가는 일제히 올랐다. 기준물인 브렌트유 선물은 전날보다 0.7% 오른 배럴당 73.75달러,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0.8% 뛴 배럴당 69.01달러를 기록했다.

이란은 현재 하루 240만배럴을 수출한다. 미국의 대이란 제재가 한창일 때 수출량은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전문가들은 이란의 산유량이 이번에는 전만큼 줄지 않을 것으로 본다. 미국 투자은행 모간스탠리는 이란의 원유 생산량이 올 4분기에 하루 270만 배럴로 100만 배럴가량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센 애널리스트는 그러나 올 4분기에 이란의 산유량이 하루 150만 배럴까지 줄 수 있다는 관측도 보수적인 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과 이란의 갈등 수위가 점점 고조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이날 TV 연설을 통해 "미국이 이란 정책으로 세계에서 고립되고 있다"며 "이번 결정을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과 대화할 수 있다고 한 데 대해 "한 손에 칼을 들고 대화하자는 것과 같다"며 "대화는 미국의 선거 전략으로 이란에 혼란을 가져오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BofAML)는 최신 보고서에서 하루 100만 배럴의 수급 불균형이 발생할 때마다 브렌트유 가격이 배럴당 17달러 등락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