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 대표 후보 3인의 경제살리기…관심 법안도 '경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장은영 기자
입력 2018-07-31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송영길·김진표·이해찬, '경제 행보'로 표심 모으기

  • 당선 후 주요 추진 법안 역시 '경제 살리기 법안'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송영길 의원이 31일 오전 서울시청 노동조합 회의실을 방문, 서울시청 노동조합 지부장 정기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8·25 전국대의원대회 당대표 후보자들의 공통적인 '화두'는 경제 살리기다.

당권 도전에 나선 송영길·김진표·이해찬 의원(기호순)은 31일 당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세 후보의 공통점은 경제 현장을 챙기는 '경제 행보' 관련 일정을 소화하며 경제 관련 메시지를 낸다는 점이다.

최근 경제 상황 악화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가 급락한 만큼, 경제 이슈를 부각해 한 표를 호소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부는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을 외쳤고 일자리 정부를 자임했지만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9%로 주저앉았다. 신규 일자리도 월평균 14만개 늘어나는 데 그쳤다.

게다가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의 반발까지 겹치면서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 16~18일 전국 성인남녀 15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61.7%까지 떨어졌다. 특히, 전주 대비 자영업자의 지지율 하락 폭이 12.2% 포인트에 달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김진표 의원이 31일 오전 서울 SK오픈콜라보 센터를 방문, 경제정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제 살리기 '3인3색' 행보

먼저 '경제 당 대표'를 내세운 김진표 의원은 이날 서울 중구에 있는 SK 오픈 콜라보 센터를 찾아 경제 간담회를 진행했다. 센터는 스타트업이나 중소·벤처 기업이 글로벌 기업 혹은 대기업과 협업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는 곳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웅환 센터장을 비롯해 여러 벤처기업 대표들이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김 의원은 "전당대회 때문에 바쁘지만 만사 제쳐놓고 이곳을 왔다"며 "김영삼 정부 때 조세총괄국장으로서 금융실명제를 성공시키는 등 개혁을 해본 사람으로서 현재 경제 위기를 돌파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기 위해 당 대표에 출마했다"고 밝혔다.

이해찬 의원 역시 일자리와 경제를 주제로 정책 테마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그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북 경제 사정이 어려우니 새만금 사업을 포함해 여러 가지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오후에는 익산에 있는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직접 방문했다. 그는 "클러스터에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30일 광주형 일자리 현장인 '빛그린 산업단지'를 방문해 "광주는 고용률이 전국 평균을 지속적으로 하회하고 있어 무엇보다 일자리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의원은 1일 부산역에서 전당대회 본선 출마 비전 선포식을 할 예정이다. 이번 전당대회 출마 전까지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을 맡았던 송 의원은 북극 항로를 개척해 부산·울산·경남 지역 경제를 살리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그는 "북극항로가 뚫리면 부산항이 허브항이 된다"며 "오는 13일에는 1박2일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가서 북방경제의 모습을 직접 보여드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이해찬 의원이 31일 전라북도의회에서 송하진 전북지사를 만나 전북경제위기 극복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이해찬 캠프]


◆"당대표 된다면?" 중점 추진 법안도 '경제'

세 후보가 당대표가 된 후 대표발의 및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들 역시 경제 살리기와 모두 연관돼 있다. 당대표는 입법 기관의 큰 축을 담당하는 수장으로, 후보들의 주요 관심 법안은 앞으로 당대표의 활동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다.

송 의원은 미래 먹거리 마련과 일자리 창출을 뒷받침하는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고 30년간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적절한 항공우주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항공우주산업개발촉진법' 개정안에 관심을 두고 있다. 또한, 해외진출기업들의 국내 복귀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한 '해외진출기업의 국내 복귀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유능한 경제 정당을 만들기 위해 '금융개혁 세트 법안' 검토에 한창이다. 융자 중심의 금융권 수익 구조를 투자 중심으로 바꾼 뒤, 이를 통해 벤처기업의 '혁신 성장'을 이루겠다는 게 김 의원의 구상이다.

대기업의 벤처기업 투자와 M&A를 활성화해 벤처기업 생태계 선순환을 도모하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과, 벤처창업 부담 및 규제 완화하는 내용의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투자·회수 활성화 등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 위한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 △중소기업기술 보호 지원에 관한 법률 △대·중·소 기업 상생 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등도 함께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소득주도성장에 기술개발과 인력 재배분의 균형을 맞춰가는 내용의 정책을 고민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정한 정책들은 없지만, 정책 테마 일정을 소화하며 현장에서 들은 애로사항들을 정책 추진 과정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 의원은 "정부나 개인의 의견이 당론으로 관철되지 않고, 상임위별로 당정협의를 할 때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당대표가 나서서 관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