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魯, 자살 택한 것은 책임회피…맞는 말 막말이라고 폄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7-29 1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당 "잊혀지는게 그리 두렵나…사람은 못 돼도 괴물은 되지 말자"

  • 정의당 "누구도 노회찬 죽음 미화 안해…타인 생각할 줄 모르는 무능"

[유대길 기자 dbeorlf@]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9일 "맞는 말도 막말이라고 폄훼하는 괴벨스 공화국이 돼가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의 죽음을 두고 "잘못을 했으면 그에 상응하는 벌을 받아 들여야 하는 것이지 그것을 회피하기 위해서 자살을 택한다는 것은 또다른 책임회피에 불과하다"고 했던 홍 전 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자신을 비판하자 이렇게 적었다.

홍 전 대표는 "같은 말을 해도 좌파들이 하면 촌철살인이라고 미화하고 우파들이 하면 막말이라고 비난하는 이상한 세상이 됐다"며 "참으로 개탄할 일"이라고 했다.

미국에 머물고 있는 홍 전 대표는 이날 새벽 "그 어떤 경우라도 자살이 미화되는 세상은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라며 "오죽 답답하고 절망적인 상황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일견 이해는 갑니다만 그래도 자살은 생명에 대한 또다른 범죄"라고 했다.

또 "사회 지도자급 인사들의 자살은 그래서 더욱 잘못된 선택"이라며 "아울러 그러한 자살을 미화하는 잘못된 풍토도 이젠 고쳐져야 한다"고 했다.

홍 전 대표가 이같이 주장하자 민주당과 정의당은 일제히 비판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홍 전 대표는 그렇게 잊혀지는 게 두렵나"라며 "타국에서 잔혹한 노이즈 마케팅이나 벌이고 있는 홍 전 대표는 자중자애하라"고 했다.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제발 일기는 일기장에 쓰시길 바란다"며 "정치가 그립고 권력이 고픈 홍 전 대표에게, 영화 '생활의 발견'의 유명한 대사를 들려드린다. '사람은 되기 힘들어도 괴물은 되지 맙시다'"라고 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그 누구도 노 의원의 죽음을 미화하지 않았다"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상황에 대해 공감하고 마음 아파했을 뿐"이라고 헀다.

최 대변인은 "다른 사람의 처지를 생각할 줄 모르는 생각의 무능은 말하기의 무능을 낳고 행동의 무능을 낳는다"는 한나 아렌트의 말을 인용하며 "홍 전 대표가 기억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