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 "친환경차 보급은 업체가 알아서 하도록 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07-29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친환경자동차 정책의 평가와 개편방향' 보고서

[사진 = 바이두]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위해 정부가 오염물질 감축 목표를 명확히하고 이에 맞게 규제를 실시해야 하지만 보급은 업체가 알아서 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9일 발표한 '친환경자동차 정책의 평가와 개편 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보고서는 "정부는 다양한 정책 발표 때마다 보급 목표를 설정하는데, 정부가 특정 환경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자동차의 조합을 정확히 예측해서 목표를 정한다는 것은 쉽지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 개선을 위해 자동차 부문이 부담해야 할 오염물질 감축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규제를 시행하되 친환경차 보급 자체는 업체들이 알아서 하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현재 친환경차 보급 관련 규제에 대해 "내용은 다소 다른데 목적은 매우 유사해 중복 규제라는 비판이 존재한다"며 "다양한 친환경차 정책이 서로 연계성을 가져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 개선이라는 목적에 부합한다면 규제의 종류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규제 제도는 업체당 판매차량의 평균 배출가스규제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배출가스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업체들이 이미 친환경차 신모델 출시를 확대하고 있어 온실가스 배출규제 목표만으로도 친환경차 보급의 조정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 친환경차 보조금 지원 조건을 친환경차 기술 수준 등에 맞춰 세분화하고, 대당 지원 규모를 낮추는 대신 지원 대상을 모든 구매자로 해 기업이 차량 생산비용과 환경규제비용 등을 고려해 판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