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KIST인상 수상자에 김상헌 박사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07-27 14: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 기술료 3억원(기술이전 체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7일 KIST 서울 본원에서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연구자에게 7월 ‘이달의 KIST인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KIST에 따르면 생체재료연구단 김상헌 박사 연구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줄기세포사업의 일환으로 ‘줄기세포의 세포접착 매커니즘을 제어하는 세포접착 표면 설계 기술과 이를 이용한 임상을 위한 3차원 세포조직체 형성 원천기술 및 그 응용기술로서 세포치료제 및 약물스크리닝’ 기술을 개발했다.

김 박사팀은 줄기세포의 3차원 세포조직화기술의 국내외 최고 전문가로서 ‘줄기세포를 혈관세포로 분화시키는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생체 내 혈관 신생 유도’ 등 다수의 미국특허등록과 3국 특허 출원을 마쳤다.

또한 3차원 세포조직화기술을 이용한 피부성형재건, 말초동맥폐색질환 치료제의 원천 및 응용기술을, 우리나라 최초 세포치료제 산업화 기업인 에스바이오메딕스에 총 기술료 3억 원(경상기술료 2%)에 기술이전을 체결했다.

김 박사팀은 3차원 세포조직화기술을 창의적인 보건의료기술의 연구성과로 인정받아 2017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현재 세계최초 3차원 세포치료제의 임상을 목표로 임상시험용 신약(IND) 신청 준비 중이다. 김 박사팀은 상기 공적을 인정받아 이달의 KIST인상에 최종 선정됐다.

이달의 KIST인상은 원의 발전에 가장 창조적, 혁신적으로 기여한 우수 직원 및 팀을 발굴해 포상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