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탄핵 반대' 정미홍 별세…그는 누구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7-25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8 서울올림픽 메인 앵커…2010년 이후 강경 우익으로 변모

정미홍 전 대한애국당 사무총장 [사진=정 전 사무총장 페이스북]


정미홍 전 대한애국당 사무총장이 25일 별세했다. 정 전 사무총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며 태극기 집회 등에서 강경 발언을 이어갔던 인사다.

이날 새벽 지병으로 별세한 정 전 사무총장은 경기여고, 이화여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1982년 KBS에 아나운서로 입사했다. 이후 1995년 제1회 지방선거 당시 조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뛰어들며 정치권에 발을 디뎠다. 이후 서울시청 공보국, 시장 부속실 등에서 일했다.

정 전 사무총장은 정치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했다. 2002년 대선에선 정몽준 캠프에 합류해 선거운동을 했고, 2007년 대선에선 창조한국당 창당 발기인에 이름을 올렸다. 2008년엔 더불어민주당 소속 우윤근 주러시아대사의 총선을 지원하기도 했다.

2010년 이전까진 민주당에 가까운 인사로 평가받지만, 이후 강경 우익 인사로 변모하는 모습을 보인다. 정 전 사무총장은 2012년 총선에서 서울 강남을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를 예고했지만 공천을 받지 못했다. 

2013년 1월엔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당시 경기도 성남시장 등을 종북주의자로 지칭했고,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엔 추모 집회에 나선 청소년들을 겨냥, SNS에 "자기 아이가 시위에 참가하고 6만원의 일당을 받아왔단다"고 적어 빈축을 사기도 했다.

그가 본격적인 여론의 주목을 받은 것은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다.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의 딸 정유라가 스웨덴에서 잡혔을 때 "특검이 스포츠 불모지 승마 분야의 꿈나무 하나를 완전히 망가뜨린다"고 하는가 하면,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의 촉매제가 된 태블릿 PC의 조작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기도 했다.

정 전 사무총장은 2017년 3월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 당시엔 "만약 인용이 된다면 목숨을 내놓겠다"고 했다가 이후 "내가 누구 좋으라고 죽냐"고 입장을 바꿨다. 정 전 사무총장의 과격한 발언에 KBS 아나운서 협회에서 'KBS 전 아나운서'라는 호칭을 붙이지 말아 달라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정 전 사무총장은 대한애국당에 몸을 담았지만 변희재 미디어워치 전 대표와 갈등을 빚어 탈당했다. 정 전 사무총장의 별세 소식을 페이스북을 통해 알린 이모씨는 "변씨가 정 전 사무총장의 명예에 먹칠을 해, 가뜩이나 병이 깊고 심신이 예민해져 있던 정 전 사무총장의 병세가 극도로 악화됐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