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이란제재 복원' 한미 2차 협의…韓피해 최소화 방안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7-20 09: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의 이란핵합의(JCPOA) 탈퇴에 따른 제재 복원으로 우리 기업이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미가 지난달 18일 협의를 진행했다. [외교부 제공]


우리 정부 관계부처 합동대표단은 19일(현지시간) 미국에서 미국 정부 대표단과 '미국의 대이란 제재 복원'에 대한 한미 제2차 협의를 열고, 미국의 조치로 인해 우리 경제와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20일 "윤강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을 수석대표로 한 우리 대표단은 19일 오후 2~4시 간 미국 국무부 회의실에서 미국 정부 대표단과 한-미 제2차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윤 조정관은 이란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지지하는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을 설명하고, "미국의 대이란 제재 복원 조치가 우리 경제 및 이란과 거래하는 우리 기업들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이란산 원유 수입의 상당한 감축을 통한 예외국 인정의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 양국 정부가 한미동맹의 협력 정신을 발휘하여 앞으로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프란시스 파논 국무부 에너지 차관보를 수석대표로 한 미측 대표단은 "이란의 석유판매수입 전면 차단이라는 최대 압박 기조하에 이번에는 예외국 인정을 매우 제한적으로 적용할 것"이라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히면서도 "한-이란 교역결제시스템, 이란산 컨덴세이트 수입 대체의 어려움 등 한국이 처한 특수한 상황에 대해서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우리 정부 합동대표단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관계관으로 구성되었으며, 미측에서는 산드라 우드커크 국무부 에너지국(ENR) 부차관보 등 국무부 및 재무부 관계관 12명 참석했다. 

이날 2차 협의 후 양국 수석대표간 업무 만찬 개최했다. 

이 당국자는 "앞으로도 정부는 미국과의 후속 협의, 관계부처 대책회의 및 업계 간담회 등의 지속 개최를 통해 미국의 대이란 제재 복원 조치가 우리 기업들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는 지난달 18일 한국에서 제1차 협의를 개최했다.

협의는 방한한 미국 정부대표단과 우리 정부합동 대표단 간 진행됐으며, 미측은 우리 금융기관, 정유사 및 경제단체 관계자와 별도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