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의장 "연말까지 여야 합의 개헌안 도출에 최선의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7-17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70주년 제헌절 경축식 축사…"촛불혁명, 그 이전과 이후 완전히 다른 대한민국 돼야"

문희상 국회의장이 17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제70주년 제헌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17일 "올해 연말까지 여야가 합의된 개헌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70주년 제헌절 경축식 축사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길, 촛불혁명의 정신을 완성하는 길,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은 국민의 명령인 개헌을 완수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의장은 "세계가 주목하는 대변화 속에서 우리 대한민국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서 패러다임 대전환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촛불혁명과 현 정부의 탄생, 그 이전과 이후는 완전히 다른 대한민국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개헌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세월이 흘렀기 때문이 아니라 국민이 요구하는 개헌이기에 국회는 반드시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1987년 헌법은 독재에 맞서 대통령직선제 만이 민주화의 첩경이라고 생각해서 만들어진 체제"라며 "그동안 국민의 정치의식과 사회는 성숙했고, 31년 전 옷을 그대로 입기엔 너무 커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헌 옷을 과감히 벗어버리고 새 옷으로 갈아입을 때가 된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의장은 "국국의의(國國議議), 나라다운 나라는 국회가 국회다워질 때 완성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회에 첫 등원하던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 눈높이에 맞추면 개헌은 불가능하지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문 의장은 "여야 간 선거구제 개편과 개헌의 입장차도 그리 크지 않다"며 "유·불리를 따지는 정략적 개헌은 있을 수 없고, 절차에 따라 국민투표에 부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경축식에는 문 의장을 비롯해 김명수 대법원장,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이낙연 국무총리,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 전원이 참석했다.

이주영·주승용 국회부의장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각계 인사들도 함께 자리해 헌법의 의미를 되새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