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은행, 영국 핀테크업체에 '브렉시트 비상계획' 제출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온유 기자
입력 2018-07-16 19: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프랑스 중앙은행인 프랑스은행이 현지 영업 중인 영국 핀테크업체들에 '브렉시트 비상계획'을 내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경제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프랑스은행은 최근 결제서비스 제공업체, 디지털 금융업체 등 500여개의 영국 핀테크 기업에 이메일을 전송했다.

이메일은 영국과 유럽연합(EU)이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브렉시트 이후 영국 기업들이 고객에게 지급 결제나 전자화폐 서비스를 제공할 인가권을 잃게 되는데, 이에 대해 어떤 대책을 세웠는지 조사하는 내용이었다. 조사 항목에는 브렉시트 이후 영업 여부와 만약 영업을 한다면 어디에 자회사를 세울 것인지 등이 포함됐다.

현재 EU는 한 국가에서 금융서비스 관련 승인을 받으면 다른 EU 회원국에서도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금융 패스포트' 방침을 적용하고 있다. 때문에 영국이 EU에서 탈퇴하면 별도의 금융 인허가가 필요해진다. 현재 유럽에서 금융 패스포트 방식을 이용해 영업 중인 영국 기업은 약 5500여곳이다.

EU 회원국의 국가 규제기관이 기업에 브렉시트 관련 조사 요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FT는 이번 이메일 발송을 두고 브렉시트 이후 파리를 금융 기술 허브로 키우려는 프랑스 정부 활동의 일환이라고 관측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