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협력사·딜러, 美 자동차 관세 반대 의견서 제출...“일자리 줄어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등용 기자
입력 2018-07-08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차량 가격↑, 미국 고객 부담으로 이어질 것 '경고'

미국 내 현대·기아자동차의 부품 협력사들과 딜러들이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미국 정부의 관세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내 현대·기아자동차의 부품 협력사들과 딜러들이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미국 정부의 관세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협력사들과 딜러들은 한국산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한다면 미국 내 일자리가 줄어들 뿐 아니라 그동안 해왔던 지역사회 공헌활동도 위축될 것이라며 우려 섞인 입장을 나타냈다.

8일 미국 연방관보와 업계에 따르면 만도, 대원, 한화첨단소재, 리한 등 미국에 있는 현대·기아차의 1차 부품 협력사 26곳과 현지 딜러 협의회(Hyundai National Dealer Council)는 최근 미국 상부무에 '무역확장법 232조 수입차 안보영향 조사에 대한 의견서'를 각각 냈다.

의견서에 따르면 26개 부품 협력사는 지난해 기준 1만1818명을 고용했고, 2016년까지 총 25억5000만달러(약 2조8000억원)를 투자했다.

현대차의 미국 내 딜러는 835개이며, 소속된 판매사원은 총 4만7000명에 달한다.

딜러 협의회는 현대차와 파트너십을 맺고 지난 20년 간 소아암 퇴치 활동에 1억4500만달러를 지원했다며 지역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한 부분을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만약 25%의 관세가 부과된다면 부품 협력사와 딜러사에 소속된 미국인 직원 수만 명의 생계는 위태로운 상황으로 내몰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차량 가격의 상승은 고스란히 미국 고객의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란 점도 강조했다. 이들은 “정기적인 차량 정비나 수리 가격도 차의 가격과 함께 오르기 때문에 미국 고객들의 금전적 부담이 커질 뿐 아니라 돈을 아끼려고 정비를 미루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상무부 공청회를 거쳐 이달 내로 232조 조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 상부무에는 전 세계 정부와 기업, 단체들로부터 이 조사와 관련해 2000여건이 넘는 의견서가 접수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