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무역협회장 "궁하면 통한다...美 통상 이겨내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태웅 기자
입력 2018-06-15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企 수출지원 등 내실 다지기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이 지난 달 2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열린 '무역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무역협회]


"궁즉통(窮則通)!"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은 지난 달 초 경기도 모처에서 가진 무역협회 워크샵에서 이같이 외쳤다. 이는 궁한 처지에 이르면 헤쳐나갈 방법이 생긴다는 한자성어로, 대미 통상 문제 등으로 궁지에 몰린 무역업계를 위해 분발하자는 주문이었다.

김 회장은 이곳에서 1박 2일간 진행된 각 본부별 '릴레이 전략 회의'에 직접 참여하고, 향후 사업 계획 등으로 제시된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도록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김영주 무역협회장의 정중동 행보에 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회장은 앞서 지난해 11월 전임자인 김인호 회장이 사퇴하자 보궐 선임돼 잔여 임기를 마쳤고, 지난 2월 제30대 회장에 재선임된 바 있다. 

그는 취임한 지 8개월만에 첫 워크샵을 진행할 만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정을 소화해왔다.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미국의 철강 수입 규제 등 각종 이슈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업계의 목소리도 대내외에서 앞장서 강변했다. 지난 4월 17일 역대 최대 민간 경제사절단을 꾸려 미국을 방문한 게 대표적이다. 당시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 포스코, 세아제강, 현대제철, 한화큐셀, 효성, SK 등 21개사에 업종별 단체 3곳 등 총 24곳이 참여했다. 역대 최대 규모다.

김 회장은 방미기간 동안 제프 게리시 미국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 등 싱크탱크와 오피니언 리더들을 잇달아 만나 세이프가드, 무역확장법 232조, 반덤핑·상계관세 조치 등 보호무역에 따른 애로를 호소하고 개선을 촉구했다. 아웃리치(대외접촉) 활동을 통해 민간 외교를 벌인 셈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김영주 회장이 관료 생활을 오래해 미국 관가와 친분이 두텁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당시에는 4대그룹이 포함된 경제사절단을 꾸려 동행했다. 재계가 베트남 사업의 활로를 늘릴 수 있도록 후방지원한 것이다.

그가 세계 무대에서 목소리를 내고 존재감을 드러내는 요인으로는 30여년간 관료 경험과 풍부한 인적네트워크가 꼽힌다.

실제 김 회장은 2002년 재정경제부 차관보, 2007년 산업자원부 장관 등을 지냈고, 특히 2004년 참여 정부 당시에는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수석비서관으로서 문재인 대통령(당시 시민사회수석비서관)과 청와대에서 발을 맞췄다. 

한 업계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경제 분야에서 자문을 구하는 분 중 한 분이 김영주 회장이다"며 "실제 그의 정책 제언은 우리나라 경제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귀띔했다.

향후 김 회장은 무역협회가 벌이는 사업을 재검토 및 강화하는 등 내실을 다지는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한미FTA 재협상이 일단락되는 등 통상 이슈와 관련해 급한 불은 껐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김 회장은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지원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김 회장이 협회의 전반적인 사업을 개선하기 위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면서 "무역증진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