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아주경제] 남북경협주에 베팅… 신용융자액 올 최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창우 기자
입력 2018-06-12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12일자 14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개인 투자자가 12조6000억원에 육박하는 돈을 빌려 주식을 샀다. 빚내서 매수한 종목으로는 남북경협주가 많았다.
1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내 주식시장 신용융자액은 이달 7일 현재 12조576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들어 가장 많은 액수다. 한 달 남짓 만에 신용융자액이 3%가량 늘었다. 신용융자는 주식을 사려고 증권사에서 돈을 빌리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는 주체는 대부분 개인 투자자다.
신용융자로 빌린 자금 가운데 적지 않은 돈이 남북경협주로 흘러들어갔다. 한국거래소가 집계한 자료를 보면 경협주에 대한 신용융자 비중은 10%에 육박했다. 시장 평균치보다 3.4%포인트가량 높은 수치다.
개인 투자자가 이달 8일까지 1개월 동안 가장 많이 산 종목을 봐도 남북경협주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코스피에서 순매수 상위종목 가운데 2·3위는 같은 기간 각각 현대건설·현대로템으로 모두 경협주다. 1위는 액면분할을 실시한 후 거래량이 크게 늘어난 삼성전자가 차지했다. 코스닥에서도 아난티 같은 경협주에 투자자가 몰렸다.
신용융자액이 연중 최고로 치솟으면서 과열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갑작스럽게 취소한다고 발표했을 때에도 경협주는 일제히 추락했었다.
얼마 전 거래소가 이례적으로 남북경협주에 대한 분석자료를 내놓은 이유다. 거래소는 63개 남북경협주에 대한 평균 시가총액을 2703억원으로 집계했다. 시장 평균치인 8934억원에 크게 못 미치는 액수로, 남북경협주가 대부분 소형주라는 얘기다. 63개 경협주는 실적도 나빴다. 올해 1분기에 평균적으로 138억원에 달하는 순손실을 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