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박원순 말·말·말] "서울" "구청장" "발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기자
입력 2018-05-31 19: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34차례 "구청장" 30차례 "발전" 18차례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31일 발언한 내용을 젤리랩의 태그 클라우드 기능을 이용해 시각화했다. [그래픽=오수연 기자]


지난 1997년 대통령 선거 4수에 나섰던 DJ는 김영삼 정부의 경제 문제만 지적했다. DJP 연대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도 꿋꿋하게 경제에 대한 비판만 이어갔다. 그 결과 15대 대선을 김영삼 정부에 대한 경제 심판론으로 끌고 갈 수 있었다. IMF 위기를 맞은 우리 국민들은 DJ를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6·13 지방선거가 시작됐다. 후보들의 '말'을 들여다본다면, 그 후보의 전략을 들여다볼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가 후보의 전략이다. 아주경제는 서울시장 선거에 나선 유력 후보들의 매일매일의 발언을 분석해 워드 클라우드로 제작하기로 했다.

워드 클라우드는 각 후보의 캠프에서 제공받은 발언을 웹사이트 젤리랩의 태그클라우드 기능을 이용해 제작했다. '있다', '않다', '하다' 등의 발언은 제외했다. <편집자 주>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6·13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첫날인 31일 서울 각지에서 유세를 펼쳤다.

박 후보는 △성동구 답십리역 청소노동자 쉼터 △서울교통공사 종합관제센터 상황실 △중랑구 면목역 △노원구 롯데백화점 등을 방문해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박 후보가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서울'이다. 박 후보는 서울을 34차례, '서울시'를 18차례 말하며 서울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구청장'을 30차례, '의원'을 25차례 말하며 동료 구청장 및 시의원 후보들에 대한 지지도 동시에 호소했다. 이밖에도 '발전'을 20차례 말하며 서울시장 후보로서 청사진을 제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