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제2회 한–러 과학기술의 날 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5-29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공지능, 항공우주 분야 과학기술 포럼 개최

[사진=한준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3일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한국과 러시아 양국 간 과학기술·혁신 협력 활성화를 위해 ‘제2회 한–러 과학기술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양국은 기술혁신을 통한 신산업 창출과 스타트업 육성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대응과 경제체질 개선에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 협력 네트워크 확대와 스타트업 교류를 통한 공동의 혁신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하에서 과학기술 날을 개최하게 됐다.

작년 제1회 행사를 통해 항공우주, 원자력, 뇌과학 및 인공지능(AI) 분야의 미래지향적인 협력방향을 모색하고, 특히 기술력을 갖춘 국내 벤처기업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양국은 제1회 행사의 성과와 양국 과학자, 스타트업 관계자들의 큰 관심과 기대를 바탕으로 과학기술의 날을 정례적으로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올해 제2회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

올해는 AI, 항공우주 분야의 과학기술 포럼과 양국의 우수한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기술혁신 파트너십행사로 진행되며, 양국 연사 33명과, 30여개의 대학․연구기관, 러시아 일반 청중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개회식에 이어 열리는 기조강연을 통해서 이수영 카이스트(KAIST) 교수와 세르게이 코노발로프 러시아과학재단 국제협력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양국 간 AI 분야 협력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고려인 후손으로는 최초로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정회원이 된 에드워드 손 모스크바물리기술대학(MIPT) 교수가 최근 러시아 항공우주 기술개발 현황과 양국 간 협력 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과학기술 포럼에서는 AI와 양국의 전략적 협력 분야인 항공우주 분야의 양국 전문가들이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구체적인 협력 방향을 논의하는 한편, 한국 전문가들이 러시아 학생을 대상으로 공개강의를 가질 예정이다.

러시아 최대의 스타트업 행사인 ‘스타트업 빌리지(Startup Village) 2018’에서 열리는 기술혁신 파트너십 행사에서는 양국 스타트업이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한국창업진흥원, 러시아벤처컴퍼니 등 양국의 스타트업 지원기관이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은 이번 “과학기술의 날 행사를 통해 러시아와 4차 산업혁명 대응 협력이 확대되고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공동 혁신 생태계 구축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