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황사에 '미세먼지 나쁨'…"선글라스·마스크·환기 필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세희 기자
입력 2018-05-24 09: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세먼지 '나쁨' 일 때 3분 이내로 환기해야

[사진=연합뉴스]


중국발 황사의 영향으로 대부분 권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황사 대비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환기가 필요하다. 환기할 때는 실외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농도가 낮아지는 시간에 도로변 방향을 피해 환기한다. 환기는 3분 이내로 하고, 환기 후 먼지가 쌓이기 쉬운 곳은 물걸레로 닦아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일 때는 자제하되, 일수가 지속하면 환기 횟수를 줄이고 공기청정기나 환풍기 같은 환기 시스템을 가동하는 것이 좋다. 

또 미세먼지가 있는 날 외출을 하려면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보건용 마스크를 살 때는 ‘KF80’ ‘KF94’ ‘KF99’ 같은 KF 제품을 고른다. KF(Korea Filter) 보건용 마스크는 숫자를 표시하여 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낸다.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크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다.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숫자가 크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니다.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황사‧미세먼지 발생 정도, 개인의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제품을 고르는 게 바람직하다. 어린이용 보건용 마스크는 따로 있지 않다. 어린이 얼굴 크기에 맞는 것을 사 잘 밀착해서 쓰면 된다.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도 미세먼지에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가 눈에 들어가면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안구 표면을 보호하는 물질인 뮤신의 분비량이 줄어 염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