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1세대' 박현주·이해진, 닮은꼴 행보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05-24 09: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사업 전문경영인에 맡기고 해외 사업에 집중

박현주 미래에셋대우 글로벌경영전략고문,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사진=각사]


회사를 창업해 대기업으로 일군 공통점을 가진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이 닮은꼴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들 둘은 똑같이 전문경영인에게 국내 사업을 전적으로 맡기고, 해외 사업을 직접 챙기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창업 1세대로 꼽히는 박현주 회장과 이해진 GIO는 나란히 국내 사업 부문의 경영자 자리를 내려놓고 해외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박현주 회장은 전일 회장직에서 물러나 글로벌경영전략고문(GISO)이라는 새로운 직책을 맡았다. 국내 경영은 모두 전문경영인에게 맡기고 글로벌 투자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박 회장은 "국내는 각 계열사 부회장과 대표이사가 책임 경영하는 전문가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며 "앞으로 미래에셋대우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의 이번 결정은 이해진 GIO와 닮은 모습이다.

이 GIO는 작년 3월 네이버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난 데 이어 올해 창업 19년 만에 등기이사에서도 빠졌다. 이 역시 해외 사업에 더욱 집중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 그는 국내보다 주로 해외에 머물며 새로운 투자처를 발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처럼 닮은 꼴 행보는 보이고 있는 박현주 회장과 이해진 GIO는 최근 2~3년새 여러 차례 공동으로 투자를 진행해오고 있다.

미래에셋과 네이버는 지난 2016년 말 500억원씩 투자해 총 1000억원 규모 '미래에셋네이버 신성장투자조합1호' 펀드를 결성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헬스케어 등 신성장 산업에 투자했다.

이어 작년 8월에는 5000억원 규모 자사주를 교환했고, 올해 3월에는 각각 1000억원씩 출자해 총 2000억원 규모 아시아 스타트업 투자 펀드를 결성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