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프로젝트 꽃 3년] 스몰비즈니스 지속성장 위한 비즈니스 기술플랫폼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준호 기자
입력 2018-05-03 06: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마트스토어 통한 온라인 판매자 10만명, 신규 창업자 1만5000여명, 연매출 1억원 이상 판매자 1만명 넘어

  • -파트너스퀘어 부산 이어 올해 광주와 대전에도 오픈 예정

네이버가 스몰비즈니스, 창작자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젝트 꽃’이 올해로 3년차를 맞아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도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의 성장 역량을 확대하고, 이용자들과 다양한 접점에서 만날 수 있도록 기술 플랫폼의 기반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3월, 스몰비즈니스, 창작자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네이버의 방향성을 전직원이 공유하고, 모든 영역에서 함께 참여하며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분수펀드’를 조성했다. 분수펀드는 해피빈 등 공익플랫폼 부문과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의 창업 및 창작지원을 위한 사업플랫폼 부문으로 구성됐다.

지난 한해 동안 네이버는 분수펀드를 활용해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들이 창업과 창작의 시작점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기술 기반을 확대하고, 성장 프로그램을 구축하는데 주력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지난해 5월 24일 부산 해운대 센텀시티 지역에서 열린 ‘파트너스퀘어 부산’ 개소 행사에 참여해 소상공인 창업 지원 방안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는 의미있는 창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네이버 쇼핑 서비스에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검색 기술과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적용한 쇼핑렌즈를 적용했다. 또한 올해는 판매성과 및 고객 정보 등 심층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비즈어드바이저’, 고객의 쇼핑트렌드를 빅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는 '쇼핑 인사이트' 등을 선보이면서 인공지능(AI) 적용과 데이터 기반 플랫폼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 10만명의 판매자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온라인 사업을 새롭게 시작해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 해에만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생겨난 신규 창업자는 1만 5000여명, 연 매출 1억원 이상의 판매자는 1만명을 넘어섰다.

또한, 지역 사업자들이 각 지역을 중심으로,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실험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난해, 파트너스퀘어 부산을 설립했다. 파트너스퀘어는 올해 광주와 대전에도 오픈한다. 
 

네이버가 설립한 파트너스퀘어 부산. (사진제공=네이버) 


올해 9월 오픈을 예정하고 있는 파트너스퀘어 광주는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 이용자가 모두 함께 어우러진 복합 비즈니스문화공간으로 구성되며, 이를 위한 이용자 참여 공간,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스토어, 창작자 아뜰리에 등의 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해피빈과 네이버문화재단, 커넥트재단 등 네이버 공익재단을 통해서도 소상공인과 창작자 지원을 위한 공익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이뤄졌다.

네이버의 공익 재단인 ‘해피빈’은 지난해, 소셜벤처들의 사업 성장을 위해 ‘'소셜벤처X프로젝트 꽃'을 가동하고, 소셜벤처의 물품을 구매하면 기부로 이어지는 ‘공감가게’를 오픈했다.

공감가게에 입점한 소셜벤처들은 오픈 3개월 동안 월평균 705만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스마트스토어 평균 매출이 공감가게 이전에 비해 462% 증가했다. 공감가게의 매출 실적이 향상됨에 따라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등 제대로 된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웠던 취약계층 16명도 안정적 일자리를 얻게 되는 성과로 이어졌다. 현재 공감가게에는 20여개 이상의 소셜벤처들이 입점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를 통해 전통산업을 이어나가며 새로운 모바일 비즈니스를 발굴한 청년 창업가, 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지역 사업을 지키며 성장한 스타셀러 등 전국에서 작은 성공들이 분수처럼 쏟아져나올 수 있도록 관련 투자와 지원을 계속 이어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