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D-1] 김정은 넘어올 'T2-T3' 사잇길은?…"분단 역사 깃든 통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판문점 공동취재단·김충범 기자
입력 2018-04-26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남측 인사가 돌아오고, 북한 인사가 송환될 때 주로 이용된 길

[사진제공=연합뉴스]


오는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유서 깊은 'T2-T3 사잇길'이 화제로 떠올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걸어서 군사분계선(DMZ)을 넘고 T2-T3 사잇길을 이용할 예정이다.

이 길은 북한을 방문했던 남측 인사가 남쪽으로 돌아올 때, 북측 인사가 북한으로 송환될 때 주로 이용된 길이다.

6·25 전쟁 정전회담이 열렸던 판문점은 한반도의 유일한 중립 지역으로 원래 군사분계선이 없었다. 하지만 1976년 8월 18일 '도끼 만행 사건'이 발생한 이후 군사분계선이 그어졌다.

판문점 북측지역인 통일각과 남측지역 자유의집 사이 군사분계선에는 3개의 하늘색 건물이 나란히 있다. 이는 △T1(중립국감독위원회 회의실) △T2(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실) △T3(군사정전위원회 소회의실)로 불린다.

유엔군사령부가 관리하는 이 건물들의 이름은 '임시의'라는 뜻의의 'Temporary' 앞글자에서 유래됐다.

군정위 회의실인 T2와 T3의 사잇길은 길이 20m, 폭 4m 남짓 규모로 자유의집에서 통일각으로 향하는 가장 빠른 통로다. 때문에 판문점에 군사분계선이 그어진 이후 수많은 남북한 인사들은 이 길을 지나갔다.

유엔사의 한 관계자는 "북측 인사를 북한으로 송환할 때는 주로 T2-T3 사잇길이 이용됐다"며 "간혹 T1-T2 사잇길이나 T1 회의실이 이용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