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WTO서 미국·EU 보호무역조치에 문제 제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04-26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3∼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무역기구(WTO) 규범 정례회의에서 최근 주요국의 보호무역조치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고 26일 밝혔다.

산업부가 문제 삼은 조치는 미국의 한국산 유정용강관(OCTG)에 대한 반덤핑 관세와 세탁기·태양광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유럽연합(EU)의 철강 세이프가드 조사개시 등이다.

산업부는 미국이 반덤핑 조사에서 대상 기업이 충분히 협조하지 않는다고 판단할 경우 자의적으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불리한 가용정보'(AFA)를 과도하게 적용하고 있는 점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전달했다.

미국은 최근 유정용강관에 대한 반덤핑 연례재심 최종판정에서 넥스틸이 제출한 자료 중 한 항목의 영문번역이 잘못됐다는 이유로 AFA를 적용, 예비판정보다 29%포인트 높은 75.81%의 관세를 부과했다.

산업부는 이를 강하게 비판하고 미국이 자국 제도와 관행을 WTO 협정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미국의 세탁기·태양광 세이프가드와 EU의 철강 세이프가드 조사가 WTO 협정과 합치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고 동 조치와 조사의 조속한 철회를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