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지현우X오만석 '살인소설', 호오 가르는 장르의 혼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18-04-26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영화 '살인소설' 스틸컷]

장인이자 유력 정치인인 염 의원(김학철 분)을 모시는 경석(오만석 분). 그는 지방선거에 나설 집권여당 시장 후보로 지명되며 인생 최고의 순간을 맞는다. 그는 염 의원의 비자금을 숨기려 별장에 들렀다가 우연히 순태(지현우 분)와 만나게 된다. 자신을 별장 관리인이라고 소개하는 순태를 보고 지레 겁을 먹은 경석은 작은 거짓말들을 시작한다. 불륜 관계인 지은(이은우 분)과 함께 별장에 동행, 순태의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거짓말은 거짓말을 낳고 일은 점점 꼬여만 간다. 속내를 알 수 없는 순태는 점점 더 경석을 궁지로 몰아간다.

지난 25일 개봉한 영화 ‘살인소설’은 김진묵 감독의 첫 장편 데뷔작이다. 제38회 판타스포르토국제영화제 감독주간 ‘최우수 감독상’과 ‘각본상’ 수상 및 제11회 시네마시아 영화제 오피스 셀렉션 부문에 초청된 바 있어 개봉 전부터 언론의 기대와 관심을 얻어왔다.

김 감독은 사회적 메시지를 영화 전반에 녹여내며 블랙 코미디와 서스펜스를 곳곳에 흘려놓았다. 부패한 정치인과 피해자 그리고 거짓말이 빚은 비극적 이야기는 다양한 장르를 오가며 기묘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살인소설’의 묘미라고 한다면 불편과 불쾌를 오가는 기묘한 장르의 혼재, 이야기의 갈래, 인물의 성격 등에 있다. 이는 영화의 호오(好惡)를 가르는 지점이기도 하다. 김 감독은 한정된 공간, 한정된 시간 안에서 예측 불가의 사건들을 쉴 새 없이 밀어 넣는다. 관객들의 두려움을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몰입도를 높이는 요소다.

아쉬운 점은 실험적인 극의 구조에 반해 이야기 전반이 허술하고 반전은 예측 가능하다는 점이다. 설명이 적고 여러 차례 말을 바꾸는 등 불친절한 태도를 가지고 있지만 전개 및 결말은 쉬이 예측되고 큰 놀라움을 빚지는 못한다.

배우들의 연기도 미온적이다. 작은 거짓말로 벼랑 끝에 몰리게 된 경석 역의 오만석은 강약조절에 실패한 듯 보이고, 수상쩍은 남자 순태 역의 지현우는 캐릭터의 갈피를 잡지 못했다. 염 의원 역의 김학철이나 염지은 역의 조은지, 경석의 애인 지영 역의 이은우는 예측 가능한 연기를 선보였다. 지난 25일 개봉했으며 러닝타임은 102분, 관람등급은 15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