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테르테의 섬뜩한 막말 "유엔 인권조사단, 악어 먹잇감으로 제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이현 기자
입력 2018-03-14 11: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약 범죄자들에게 인권은 없다"…인권단체에 노골적 불만 표출

  • 유엔 인권조사단의 질문에 "담당자들, 묵비권 행사하라" 지시도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마약과의 전쟁’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의혹을 조사 중인 유엔 조사단에 저속한 표현을 써가며 "악어 먹이로 던져버리라"고 말했다고 러시아 관영 매체 스푸트니쿠가 13일 전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10일 필리핀 남부 잠보앙가에서 열린 군사회의에서 유엔 인권조사단을 가리켜 "여기에 식인악어가 살고 있다면 그 잡종(유엔 조사단)들을 먹이로 주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막말은 최근 자이드 라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 최고대표와의 설전 과정에서 나왔다. 지난해 11월 두테르테 대통령은 한 유엔 인권조사단원에 대해 "허튼수작 부리지 말라"며 위협적 발언을 한데 대해 자이드 대표는 지난 9일 "한 나라의 대통령이 그런 식으로 말하는 것은 정말 수치스럽다. 정신감정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비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또 필리핀 담당자들에게 유엔 인권조사단의 질문에 대답하지 말라고 재차 지시하며 “당신들의 모든 진술과 대답이 그들에게는 좋은 먹잇거리다. 모든 책임은 내가 질 테니 묵비권을 행사하라”고 강조했다.

그가 인권문제에 거부감을 표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마닐라 타임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2017년 12월 7일 대통령궁에서 열린 임명직 관료 취임 선서식에서 “최근 마약 범죄가 늘고 있어 경찰인력을 다시 마약단속에 투입하겠다. 마약범죄자들의 사망 증가를 기대하라”며 인권단체들을 비꼬았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초법적인 마약 단속에 대한 비난 여론이 높아지자 지난해 10월 경찰을 마약단속에서 배제했다가 두 달여 만에 다시 배치해 강경대응에 나선 바 있다.

지난 2016년 6월 두테르테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초법적인 마약 소탕작전을 벌였다. 국제 인권단체가 추정한 자료에 따르면 올 3월까지 약 1만2000명에 이르는 마약용의자가 경찰과 현지 자경단에 의해 사살됐고 자수한 마약사범은 120만명에 이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