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호출기능 강화... 일부 유료화 시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준호 기자
입력 2018-03-13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택시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하고 카풀 서비스 연동 등을 통해 택시 호출 기능 강화에 나선다. 신속한 택시 배차를 위해 일부 유료화도 도입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서울 소공동 더 플라자 호텔에서 ‘2018 카카오모빌리티 미디어데이’를 열고 택시 호출 강화와 카풀 연계, B2B사업,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등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들의 불편 중 하나였던 택시 호출과 배차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AI 기술을 적용하고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 

먼저 효과적인 택시 배차를 위해 유료기반의 '우선 호출'과 '즉시 배차' 시스템을 도입한다. 우선 호출은 AI를 활용해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에 우선적으로 호출 요청을 하는 방식이며, 즉시 배차는 인근의 비어 있는 택시를 신속하게 배차해준다. 지금과 같은 무료 호출 방식도 그대로 유지되며, 우선 호출이나 즉시 배차 기능을 선택해 배차가 성사되면 비용 결제가 이뤄진다.

아울러 택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풀 서비스로 택시 수요를 보완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카카오 택시에서 연결되지 못했던 호출을 카풀로 연결하면 택시 배차 부족분의 상당 부분을 카풀로 대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카풀 연계는 이용자 편익 증대뿐 아니라 교통 혼잡도 및 도시 환경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효과적 이동의 대안을 만들어 택시 업계와 카풀 업계 간의 원활한 대화와 협력을 위한 장을 만드는데 노력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초부터 도입된 AI기반의 배차 시스템은 승객과 기사간의 연결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있다는 평가다. 그동안 수집된 수많은 호출정보와 기사의 운행패턴, 교통상황 등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연결 가능성이 높은 기사와 승객을 매칭해준다.

또,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사회원의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호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포인트’ 제도를 운영한다. 운행 실적과 운행 평가에 따라 환금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해 기사들에게 보다 적극적인 운행 동기를 부여하고 많은 호출 요청에 응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B2B 사업의 안착도 목표로 제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기업 회원 전용 서비스인 ‘카카오 T for Business’를 출시하는 등 B2B 영역에서 수익화에 나서고 있다.

기업 임직원들의 출장, 외근 등 업무 용도 택시 이용을 한층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기업에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전체 택시 수요의 약 15% 가량을 업무 용도로 추산하고 있다. 카카오 T for Business는 택시를 시작으로 고급택시, 대리운전 등 다양한 기업용 모빌리티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글로벌 사업의 확장도 목표로 세웠다. 현재 일본 ‘재팬 택시’와 협업을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한일 양국의 이용자에게 국경을 초월한 호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2월에 투자한 ‘이지식스코리아’를 통해 국내 이용자가 홍콩, 대만, 동남아 지역에서 현지 이동 수단을 연결해주는 사업도 올해 중으로 시작한다.

이밖에도 카카오모빌리티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의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 를 카카오 T에 적용하고 원하는 일시의 교통 정보를 미리 볼 수 있는 ‘미래운행정보’와 딥러닝 기반의 배차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투자한 AI 기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마스오토'와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에 참여할 계획도 세웠다. 다양한 신규 프로젝트를 추진해 자율 주행 영역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자율주행 관련 조직을 구축하고 있다.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 및 인수도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부터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 리무진 비즈니스 스타트업 ‘이지식스코리아’, 카풀 스타트업 ‘럭시’ 등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인수를 진행해 온 바 있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하루 약 2시간에 달하는 이동 시간을 더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가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실현하는것이 목표”라며 “연결, 공유, 다양성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의 삶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의 혁신을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그간 제공해온 이동 서비스의 순 이용 건수가 23억 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게이션 이용 건수를 합산한 기록이다. 카카오 T 택시 누적 이용 건수는 4억 건에 달하며 전국 택시기사의 96% 이상인 24만명이 가입했다. 카카오 T 드라이버 역시 꾸준히 성장하며 최근 누적 이용건수 1400만건, 가입자 340만명을 돌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