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세계마술올림픽에 북한 마술팀 출전 여부 관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이채열 기자
입력 2018-01-16 12: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자문제로 아시아예선전 참가 못하는 북한팀에 세계마술연맹측 예외적으로 영상심사

1976년 이후 국제 무대에서 볼 수 없었던 세계 최고 수준의 북한 마술공연을 부산에서 볼 수 있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6일 부산시와 부산국제매직페스티벌 집행위에 따르면 올해 7월 부산 벡스코 등에서 개최되는 제27회 세계마술올림픽 출전권을 북한팀이 획득해, 참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017년 일본 조선신보를 통해 세계마술올림픽 아시아예선전을 위해 북한 마술팀들이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으나, 결국 국제 정세로 인한 비자문제로 참가하지 못하게 됐다.

그러나 세계마술올림픽 아시아연맹 이사회는 외부요인으로 인해 예선전에 참가하지 못한 북한팀에게 예외적으로 영상심사를 통해 출전자격을 주기로 결정했다. 영상심사에서 북한 마술사 김철(일루젼 매직-기본적으로 사람을 마술도구로 이용하는 장르), 로석현(제너럴 매직-스토리가 있는 마술 장르)이 공식적으로 출전자격을 획득하게 됐다고 세계마술연맹 아시아연맹 사무국장이 부산국제매직페스티벌 집행위원장에게 전했다.

북한은 1976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된 세계마술올림픽에 특별 게스트로 초대되어 특별상을 수상했고, 그 이후에는 세계마술올림픽에 출전하지 않았다. 그러나 북한이 제27회 세계마술올림픽에 출전을 하게 된다면 40년만의 무대가 될 것이며, 북한은 2012년 FISM 정식 회원국 가입 이후 첫 출전이 된다.

부산시 김윤일 문화관광국장은 "제27회 세계마술올림을 역대 최고의 행사로 개최하기 위해 조직위와 시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8년이 시작되면서 평창올림픽 북한 참가 등 반가운 소식들이 많다. 이 분위기를 이어서 세계마술올림픽에도 꼭 북한 마술팀이 참가해, 남과 북 문화교류가 활성화 될 수 있는 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또한 부산국제매직페스티벌 강열우 집행위원장은 "세계마술올림픽의 부산개최는 오래된 숙원사업이다. 오는 3월 15일까지 북한이 세계마술올림픽 참가 신청을 완료하면, 북한의 환상적인 마술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된다. 여러가지 난관들이 많이 있겠지만, 제27회 세계마술올림픽에서 우리 시민들이 북한의 환상적인 마술공연을 직접 관람 할 수 있는 자리를 꼭 마련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세계마술올림픽은 3년마다 한 번씩 전세계 마술사 약 2천여 명이 국제마술대회, 총회, 갈라쇼 등에 참여하는 세계 최대 매직이벤트로, 2015년 부산시, 부산국제매직페스티벌조직위, 부산관광공사 등이 협업해 어렵게 부산 유치에 성공했다. 제27회 세계마술올림픽은 7월 9일부터 14일까지 6일간 부산 벡스코, 해운대 구남로 등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