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준장 진급자에게 '장군의 상징' 삼정검 수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1-11 10: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준장 진급자 56명에게 '삼정검' 수여…가족에게 꽃다발·목도리 선물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준장(准將) 진급자 56명에게 장군의 상징인 '삼정검(三精劍)'을 수여한다. 사진은 이날 삼정검 수여식에서 처음 공개된 문재인 대통령 이름이 새겨진 삼정검(三精劍). 앞면에 '대통령 문재인(자필서명)'과 '必死則生(필사즉생) 必生則死(필생즉사)'(죽기로 싸우면 반드시 살고, 살려고 비겁하면 반드시 죽는다)가 새겨져 있고 뒷면에는 '乾降精(건강정) 坤援靈(곤원령) 日月象(일월상) 岡?形(강전형) ?雷電(휘뢰전)'(하늘은 정(精)을 내리시고 땅은 영(靈)을 도우시니 해와 달이 모양을 갖추고 산천이 형태를 이루며 번개가 몰아치는 도다)과 '運玄坐(운현좌) 推山惡(추산악) 玄斬貞(현참정)'(현좌(玄坐)를 움직여 산천의 악한 것을 물리치고 현묘한 도리로서 베어 바르게 하라)이 적혀 있다. 삼정검(三精劍)은 육군ㆍ해군ㆍ공군 3군이 일치하여 호국ㆍ통일ㆍ번영의 3가지 정신을 달성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준장(准將) 진급자 56명에게 장군의 상징인 '삼정검(三精劍)'을 수여한다.

수여 대상자는 육군 41명, 해군 7명(해병 1명 포함), 공군 8명이다. 

문 대통령은 육군, 여군(육군 소속), 해군, 공군 대표 1명에게 삼정검을 수여하고 그간의 노고를 위로할 예정이다.

동반 가족에게는 꽃다발을 증정하며, 특별히 모친과 자녀에게는 목도리를 추가로 선물한다.

수여식 종료 후 문 대통령은 준장 진급자들과 20분가량 환담할 예정이다. 이어 백자성 1군단 참모장, 김기재 6항공전단장, 이상학 공군작전사령부 항공우주작전본부장, 허수연 육군본부 안전관리차장 등 4명이 대표로 소감을 발표한다.

삼정검의 '삼정'은 육·해·공군과 호국·통일·번영의 3가지 정신을 의미한다.

삼정검의 칼날 앞면에는 현 대통령의 자필서명과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명량해전 전날 전 장졸들 앞에서 역설한 '필사즉생 필생즉사(必死卽生 必生卽死)'이라는 문구가 새겨졌다.

칼날 뒷면에는 '건강정 곤원령 일월상 강단형 휘뢰전(乾降精 坤援靈 日月象 岡<水+亶>形 <手+爲>雷電)', '운현좌 추산악 현참정(運玄座 堆山惡 玄斬貞)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이는 '하늘은 정을 내리시고 땅은 영을 도우시니 해와 달이 모양을 갖추고 산천이 형태를 이루며 번개가 몰아치도다. 현좌를 움직여 산천의 악한 것을 물리치고, 현묘한 도리로 베어 바르게 하라'는 의미다.

삼정도로 불렸던 삼정검은 지난 2005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시로 전통 사인검(四寅劍)을 본따 외날의 도(刀) 형태에서 양날의 검(劍) 형태로 변경됐다.

이날 삼정검 수여식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정경두 합참의장을 비롯해 육·해·공군 참모총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이상철·남관표 국가안보실 1·2차장 등이 배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