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첫 조각 완료 임박…키워드는 친文·호남·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7 13: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첫 조각 완료가 임박해지면서 새 정부 초대 내각 진용이 모습을 드러냈다.

장관 후보자가 발표되지 않은 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2개에 불과하다. 90%에 육박할 정도로 인선 퍼즐이 맞춰진 셈이다.

새 정부의 첫 조각 특징은 △친문재인계 인사 기용으로 친정체제 구축 △호남 출신 약진으로 인사균형 △여성 인재 발탁 등을 들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를 ‘문재인 정부’ ‘더불어민주당 정부’라고 못 박았다. 그 말처럼 내각에는 새 정부 국정 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인사들을 대거 발탁해 중단 없는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대선 캠프, 외곽자문그룹에서 일했던 인사들과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이 대거 기용돼 친노무현계(친노)·친문재인계(친문) 색채가 더욱 강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부겸 행정자치부·김영춘 해양수산부·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 등 현역 민주당 의원 5명을 비롯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 김은경 환경부장관 후보자 등 5명 모두가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한 인사들이다.

게다가 비사법고시 출신의 법무부장관, 비육사 출신의 국방부장관 등 비주류 인사를 중용해 국방개혁이나 검찰개혁 등을 추진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도 담겼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에 호남 출신의 비중이 전체 20%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아졌다는 점도 큰 특징이다.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호남 출신 장관들이 1~2명에 불과할 정도로 홀대를 받았던 점을 감안, 인사균형을 맞추기 위해 의도적으로 호남을 배려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전남 영광 출신의 이낙연 총리를 가장 먼저 총리직에 임명한 것도 ‘호남 배려’라는 상징적 의미가 크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또 내각에 여성 30%를 기용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공약이 실현될지도 주목된다.

이번 새 정부에서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도 여성 인사들이 장·차관급 고위직에 전면 배치됐다. 역대 정부의 1기 내각 최다 여성장관 기록을 세웠다. 강경화 외교장관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해당 부처의 최초 여성 장관 기록도 세웠다.

장관급 여성 인사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등 7명이다.

보건복지부 장관과 신설되는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의 여성 기용설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 두 부처에서 여성 장관이 탄생하면, 내각 여성 30% 공약이 실현되는 것이다.

현재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참여정부 청와대 사회정책수석과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장을 지낸 김용익 전 의원과 함께 민주당의 유은혜·남인순·박영선 의원 등 여성 의원들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중소기업벤처부의 경우도 상징성 측면을 고려, 여성 의원이나 여성 중소기업인 출신의 장관을 지명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차관급 여성 인사로는 김외숙 법제처장, 박춘란 교육부 차관과 이숙진 여성부 차관이 기용됐다.

그러나 한국여성단체연합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최근거리에서 보좌할 비서실에서 여성 수석은 인사수석이 유일하고, 청와대와 차관급 인사에서 여성 비율은 16.7%에 불과하다"며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일자리위원회 등 주요 위원회의 여성 비율도 법으로 정하고 있는 최소 40%에 한참 미달한다"고 꼬집었다.

한국여성노동자회도 "장관, 노동계, 민간위원 등 30명으로 구성되는 일자리위원회에 여성은 단 3명"이라며 "여성 비율이 40%에 못 미치는 것은 양성평등기본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국무위원들과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첫 내각에서 경제팀은 여전히 미완성이다. 산업통상부 장관과 금융위원장, 청와대 경제수석 등 주요 자리가 공석이다. 전문성을 중시해 관료 출신들이 기용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우선 산업부 장관에는 조환익 한전 사장, 우태희 현 2차관, 조석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이 거론되고는 있으나 오영식 전 민주당 의원이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가계부채 해결의 숙제를 맡게 될 신임 금융위원장에는 당초 유력시됐던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이 고사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종구 수출입은행장,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윤종원 주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 등 전직 재경부 출신 인사들이 후보로 급부상 중이다.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로는 김충식 가천대 대외부총장 겸 언론영상광고학과 교수, 최민희 전 민주당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으로 허욱 전 CBSi 대표를 추천하는 안건이 27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