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리포트] 혜성처럼 등장했다 사라진 중국 비운의 최고 부호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31 0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산업구조 변화따라 최고 부호도 계속 변해...전부 성공가도 걷진 않아

  • '태양왕'에서 경영권 박탈 하너지 리허쥔, 현대 유통 선구자지만 감옥 간 황광위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최근 들어 중국 최고 부호 왕좌의 주인이 계속 바뀌고 있다. 이는 중국 산업 구조와 경제체질이 바뀌고 동시에 중국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부호가 된다고 해서 마윈과 왕젠린처럼 성공가도를 계속 걷는 것은 아니다. 초고속 성장과 급속한 환경변화가 많은 부작용을 초래했듯 혜성처럼 등장해 이슬처럼 자취를 감춘 기업인도 다수가 있다.

중국 최고부호에 오르며 주목을 받았지만 결국 내리막길을 걸은 비운의 기업인으로는 중국의 ‘태양왕’으로 불렸던 올린 리허쥔(李河君) 하너지박막발전그룹(漢能薄膜發電) 전 회장과 중국 전자제품 유통업계의 혁명을 일으켜 ‘현대 유통업의 선구자’로 불렸던 궈메이의 황광위(黃光裕) 전 회장이 대표적이다. 

◇ 중국의 ‘태양왕’ 하너지 창업자, 경영권 잃고 쫓겨나
 

[리허쥔 하너지 전 회장]


마윈이 중국 IT 산업의 급성장세를 세계에 알린 직후인 2015년 혜성처럼 등장했다가 바람처럼 사라진 기업인이 있다. 바로 후룬연구소가 선정한 2015년 중국 최고부호에 이름을 올린 리허쥔 하너지 전 회장이다.

리 전 회장은 북방교통대학(현 베이징교통대학)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한 가난한 청년으로 계속해서 창업에 도전하며 새로운 시장 개척에 온 힘을 쏟았다. 각종 부품은 물론 생수, 장난감 등 온갖 제품을 팔고 광산개발, 부동산사업 등에도 손을 뻗었다. 고군분투 끝에 모음 자금으로 창업한 기업이 하너지다.

청정에너지로 세상을 바꾸겠다는 포부로 영업에 돌입한 하너지는 순식간에 세계 최대 태양광 전지 생산업체로 부상했다. 하너지의 성장세와 잠재력을 기회로 판단한 투자자가 몰리면서 홍콩 증시 상장된 하너지의 주가는 순식간에 폭등했다. 주가 상승에 힘 입어 리 회장은 중국 최고부호 자리까지 꿰찼다.
 
하지만 모든 것은 신기루처럼 사라졌다. 비정상적인 주가급등, 공매도 세력 개입 등의 여파로 하너지의 주가는 순식간에 폭락했다. 그 해 5월 20일 하너지그룹 주가는 30분 만에 반토막이 났고 거래도 중단됐다. 이와 함께 하너지도 급격한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홍콩 증권 당국은 내부자 거래 등 위법행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하너지 그룹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고 결국 다수의 기업이 하너지와의 거래를 멈췄다. 2015년 말에는 리 회장이 하너지 보유 지분 6%를 거래 중단 전 최종 거래가보다 95% 할인된 가격으로 팔기도 했다. 해외 외신들은 이는 하너지라는 기업가치가 95% 떨어졌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리 회장이 경영권에서 밀려난 것도 당연한 수순이었다. 지난해 5월 하너지 회장직과 상임이사직에서 물러났고 올 1월 말 홍콩증권선물위원회(SFC)는 홍콩 법원에 리 전 회장의 회장직과 하너지 4개 비상임 이사직에 대한 15년 자격정지 처분을 요청했다. 한 때 ‘태양왕’으로 불리며 중국 최고 부호로 이름을 올렸던 리허쥔은 결국 자신이 창업한 회사 경영에 목소리조차 낼 수 없는 신세가 됐다.

◇ 전자제품 유통업계 선구자에서 감옥행, 궈메이의 황광위
 

[황광위 전 궈메이전기 회장]



맨 손으로 인생 역전을 이뤄냈다가 유혹을 이기지 못해 부패의 나락으로 떨어진 기업인도 있다. 무려 세 차례나 중국 최고부호 자리에 오른 궈메이의 황광위 전 회장은 감옥에서 수감 중이다. 형량을 다 마치려면 아직도 4년여의 시간이 남았다.

1969년생 광둥성 출신의 황 전 회장은 그야말로 맨주먹으로 대기업을 일구고 막대한 부를 축적한 중국 대표 자수성가형 기업인이다. 가난한 집안환경으로 생계를 책임져야 했던 황 전 회장은 16살 어린 나이에 생업전선에 뛰어들었다. 베이징 첸먼(前門)의 한 거리에 100㎡ 남짓한 ‘궈메이 전자제품 판매점’이 시작이었다.

황 전 회장은 형제들과 수입산 전자제품을 팔았고 가격을 높여 돈을 벌기보다는 ‘박리다매’로 에 집중했다. 상점을 운영한지 5년 뒤에는 신문에 “전자제품을 사려면 궈메이로 오세요”라는 광고와 함께 놀랍도록 저렴한 전자제품 가격을 표시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1995년 궈메이 판매점은 10개로 늘었고 2004년에는 우회상장으로 홍콩 증시에 안착할 정도의 대형 가전 유통업체로 입지를 굳혔다.

하지만 2006년 위법행위 의혹이 제기되더니 2008년 11월 내부자거래, 뇌물제공 등 경제범죄를 이유로 체포됐다. 2009년 회장직에서 물러났고 당시 황 전 회장이 감옥에서 자살을 시도했지만 미수에 그쳤다는 보도도 나왔다.

2010년 베이징 제2중급 법원은 징역 14년, 벌금 6억 위안, 2억 위안 자산 몰수를 선고했다. 모범수라는 이유로 잇따라 감형을 받기는 했으나 오는 2021년 2월에야 세상의 빛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