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연구학교 문명고 설립자 새마을운동으로 5.16 민족상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0 1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정희 전 대통령과의 인연 작용한 듯

홍영기 문명고 설립자 [문명고]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북 경산의 문명고 설립자기 새마을운동으로 5.16민족상 수상자로 나타났다.

박정희 정권에 대해 긍정적일 수밖에 없는 학교 설립자의 배경이 이번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신청 과정에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20일 문명고 홈페이지에는 홍영기 학교 설립자에 대해 1968년 5.16민족상을 수상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5.16민족상은 5 ·16쿠테타를 기념해 창설한 재단법인에서 시상하는 상으로 1966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상을 만들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작성한 설립취지를 보면 "5.16은 민족적 일대 전환기로 오랜 혼미 속에서 민족의 진로를 옳은 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진통의 시발이었으며 조국 근대화라는 뚜렷한 목표를 제시했고 민족의 왕성한 의욕과 가각을 불러일으키는 동기를 부여했다"고 돼 있다.
 

5.16 민족상재단이 홈페이지에서 설립취지문과 함께 소개하고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 사진 [5.16민족상 재단]

민족상 재단의 제 1대 총재가 박정희 전 대통령이었으며 서거 이후 김종필 전 총리 등이 총재를 맡았다.

홍 설립자는 상을 박정희 전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받은 셈이다.

2011년 89세로 타계한 홍 설립자는 새마을운동 시작 10년 전인 1965년부터 고향 청도군 운문면 방음리에서 지붕개량 등 새마을운동을 벌여 1972년 3월 박정희 전 대통령이 방음리를 시찰한 것이 전국적으로 알려지면서 전국의 새마을지도자들이 방문하는 등 새마을운동의 선구자로 유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홍 설립자는 1966년 학교법인 문명교육재단을 설립하고 초대 이사장으로 취임해 학교를 건립하고 경산으로 1993년 학교를 이전했으며 1979년에는 운수사업을 시작해 경산버스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은성화랑무공훈장과 대한민국 국민훈장, 사학육성 봉황장 등 훈장도 받았다.

현 홍택정 이시장은 설립자의 아들이다.

이번 문명고의 연구학교 신청은 이같은 설립자의 박 전 대통령과의 인연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