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9자주포 유럽 2개국에 동시수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06 18: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국산 '명품 무기'인 K-9 자주포가 핀란드와 에스토니아 등 유럽 2개국에 동시 수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6일 매일경제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우리 육군이 사용하던 K-9 자주포 48대를 완전 분해 정비 후 재조립하는 창정비 방식을 통해 핀란드에 수출하는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도달했다"며 "다음달 초에 최종 계약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화테크윈이 제작한 K-9 자주포는 육군 포병 주력 무기다.

핀란드에 수출하는 48대의 가격은 2억달러(약 2270억원)로 알려졌다. 양국은 후속 군수지원(부품 공급)과 기술료 등 명목으로 약 2억달러짜리 계약도 맺을 것으로 알려졌다. 총 4억달러(약 4540억원)에 이른다.

핀란드 인접국인 에스토니아 또한 핀란드와 손잡고 우선적으로 K-9 자주포를 12대(5000만달러 규모) 도입한다는 방침에 따라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핀란드와 에스토니아가 일종의 '공동구매' 형식으로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자주포를 도입하는 것이다.

에스토니아 군 고위 관계자는 최근 방한했고 지난 3일 우리 정부 고위 관계자와 만나 K-9 도입 관련 협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스토니아와의 계약도 핀란드와 유사한 조건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두 나라 수출액을 합하면 5억달러로 추산된다. K-9을 창정비해서 수출하는 것은 첫 사례다.

군 소식통은 "우리 군이 운용 중이던 K-9 가운데 창정비 시기가 도래한 물량을 수출 대상으로 했다"며 "48대를 새 제품으로 육군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육군은 예산 추가 투입 없이 중고 K-9을 신제품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셈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