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자들이 바라본 박 대통령 탄핵 이후 전망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9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블룸버그 통신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 한국 경제와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글로벌 금융시장 투자자들의 의견을 보도했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한국의 정국 혼란이 탄핵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대외적 불확실성도 상당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한국 주식이나 원화 매수에 경계심을 나타냈다. 또한 이들은 정경유착에서 비롯한 뇌물수수 및 권한남용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정치 및 경제 구조가 근본적으로 변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내다봤다. 

스페셜라이즈드 리서치앤인베스트먼드 그룹의 펀드 매니저인 츠카구치 다다시는 블룸버그 통신에 “정권 교체로 불확실성이 제거될 것이라는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누가 차기 대통령이 되건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외교적인 도전 과제에 부딪힐 것이고 이는 증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싱가포르 소재 JP모간 자산운용의 재슬린 예오 전략가는 “원화 대비 달러 롱포지션을 선호한다”며 “한국은 정치적 혼란과 성장률 침체에 빠져있다. 재정 정책이 경기 부양 효과를 거두지 못했기 때문에 한국은행은 성장률 제고를 위한 완화 정책을 이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런던 소재 HSBC 글로벌 자산운용의 빈치 리우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박 대통령의 탄핵 통화 여부와 관계없이 2017년 중반까지 국정 공백은 불가피하다. 정국 혼란이 끝났다는 점은 호재지만 적어도 당분간 한국의 정치 및 경제 구조가 구조적인 변화를 겪을 것 같지는 않다. 미국와 중국의 갈등 고조, 유로존 붕괴 위기 등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대외적 악재”라고 말했다.

뉴욕 소재 니코 자산운용의 존 베일 전략가는 “한국의 정치와 대기업 간 유착 관계의 근본적인 개혁은 쉽지 않다”며 “이번 스캔들로 갑자기 대기업들이 큰 시련을 겪을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 소재 매튜스 인터내셔널 자산운용의 마이클 오 펀드 매니저는 “근본적인 변화는 어렵지만 한국의 이번 스캔들이 한국의 기업 및 정치 문화의 투명성을 개선하는 계기가 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