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디트스위스, "2020년 중국 R&D 규모 미국 넘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03 0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R&D 투자액 빠르게 증가, 향후 첨단산업 리드할 것

크레디트스위스가 오는 2020년 중국의 R&D 투자규모가 미국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전기차 충전소의 모습. [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글로벌 투자은행(IB) 크레디트스위스가 중국의 연구개발(R&D) 투자규모가 5년 내 미국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크레디트스위스 소속 애널리스트가 2일 중국 선전에서 열린 투자관련 포럼에 참석해 "2020년 중국의 R&D 지출 규모가 2015년 대비 73% 증가해 미국을 넘어서 세계 1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고 신랑재경(新浪財經)이 이날 보도했다.

크레디트스위스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국내 R&D 지출은 2280억 달러로 미국 다음의 세계 2위에 올랐다. 최근 중국의 R&D 투자 증가 속도와 중국 당국의  R&D 지출의 국내총생산(GDP) 내 비중을 2015년의 2%에서 2020년 2.5%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고려할 때 곧 중국이 미국을 제칠 것이라는 판단이다. 

중국 기업의 R&D 지출이 빠르게 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PwC) 산하 경영컨설팅업체인 스트래티지앤(Strategy&)이 지난달 말 공개한 '2016 세계 100대 혁신기업(상장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순위에 오른 중국 기업은 총 130곳,  R&D 투자액은 468억 달러를 기록했다. R&D 투자의 전년 대비 증가속도는 무려 18.6%로 북미지역의 8%를 크게 웃돌며 세계에서 가장 빨랐다. 

크레디트스위스는 "이러한 추세에 힘 입어 중국이 향후 첨단 과학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선두그룹에 속할 수 있다"면서 △ 바이오(유전자와 줄기세포) △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의인터넷(IoT) △ 신에너지자동차 등을 대표적 분야로 꼽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