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감] 비은행권서 대출받아 안심전환대출 상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06 10: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윤주혜 기자 =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운용하는 정책모기지 상품 ‘안심전환대출’ 연체자들이 비은행예금취급기관에서 주택담보대출 받아 중도상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성원 의원(새누리당, 동두천·연천)은 6일 한국주택금융공사와 한국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안심전환대출 현황'과 '비은행권 주택담보대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안심전환대출 상품출시 이후 올해 7월까지 중도상환액은 53억원에서 1조9304억원으로 증가했고 연체율은 10배 급증했다. 이 시기에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의 주택담보대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7월 기준 108조 6721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심전환대출은 비거치식 구조로 돼 있어 연체되면 곧바로 고금리이지만 거치식이 인정되는 상호금융과 저축은행 등 비은행권 주택담보대출로 차주들이 갈아타고 있다고 김 의원측은 지적했다. 

김성원 의원은 “원칙적으로 비거치식 구조로 되어 있는 정책모기지 상품은 상환초기부터 부담이 가중돼 채무자가 실직·질병 등으로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으면 곧바로 연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안심전환대출의 중도상환액과 연체율이 동반상승하면서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폭증하는 것은 수수료를 부담하면서까지 금리가 비싸지만 거치식이 인정되는 다른 대출상품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정책모기지 상품에 대하여 채무상환 능력이 있으나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고 있는 기한이익 상실자 뿐만 아니라 연체자에 대한 원금상환 유예조치가 필요하다”며 금융당국의 다양한 채무조정제도 운영을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