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전남도·건기연(KICT)과 업무협약식 가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06 1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성장동력사업 발굴, 지방중소기업의 기술애로 지원 등 협약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6일 오후 3시 국회도서관(421호)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낙연 전남도지사, 이태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창조형 건설산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급변하는 건설 환경 속에서 다양한 건설수요가 발생하고 있고, 건설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성장 동력원을 찾아야 한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했다.

연구 인프라, 정보부족 등으로 애로를 겪는 지방과 연구 성과를 지방으로 확산시킬 교두보를 제대로 갖지 못한 수도권의 우수 R&D기관이 함께 협력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상진 미래창조방송통신위원장를 비롯해 박명재․이철우․백승주 국회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들도 참석해 이번 협약에 깊이 공감하고 향후 지원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건기연은 지난 1983년에 설립한 국책연구기관으로, 건설기술개발 연구뿐만 아니라 환경, ICT융합, 안전관리, 정책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건설 산업의 기술력 향상과 함께, 지역 신성장산업 발굴에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협력내용은 건기연의 우수한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건설 산업을 기반으로 한 신성장사업 발굴을 위한 협력, 지역 건설관련 중소기업의 기술고도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견실한 건설 환경 구축을 위한 건설정책 개발 및 상호교류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아울러 이들 세 기관은 각각의 실정과 여건을 검토해 건설, 환경, ICT융복합, 중소기업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46개의 협력과제를 사전 발굴해 본 협약의 구체성과 추진력을 더했다.

도에서는 ‘물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연매칭 프로그램’, ‘인프라 구조물 안전성 향상을 위한 탄소복합재 기술개발’ 등을 선도협력과제로 선정해 중소기업의 기술고도화를 꾀하는 한편, 건기연의 사업설계 노하우와 중앙정부의 네트워킹 등을 활용해 국비사업화 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이날 인사말에서 “이번 업무협약은 급변하는 건설 환경 속에서 양적 확충한계에 다다른 건설 산업이 새로운 성장 판을 짤 디딤판을 얻은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찰떡궁합 파트너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