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동남아 물류시장공략 가속화... 태국 이어 베트남 진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18 09: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삼성SDS 본사 (사진=한준호 기자)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삼성SDS가 동남아시아 물류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SDS는 18일 아시아 신흥 물류시장으로 급성장중인 베트남의 항공 터미널부문 최대 업체인 알스(ALS)와 합작회사 설립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작회사 설립 합의는 지난달 태국 통관 1위 업체인 아큐텍(ACUTEC)과의 합작회사 설립 합의에 이은 것으로, 동남아시아지역에 대한 두 번째 공략이란 의미를 갖는다.

삼성SDS가 베트남에 합작회사 설립을 하게 된 데는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타결, AEC(아세안경제공동체) 출범 등
최근 국제통상 환경변화에 따라 글로벌 생산기지가 베트남으로 속속 이전되고 있으며, 외국인 투자 증가와 수출입 물량증가로 베트남 물류시장 성장률이 매년 15~20%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베트남이 지난 2013년부터 휴대전화 및 부품이 최대 수출 품목으로 부상하면서 삼성SDS가 이미 보유한 국제운송 역량을 활용하면 대외 사업 확대가 용이하다는 전략적 판단도 깔려있다. 현재 삼성SDS는 베트남 북부 최대 공항인 하노이의 항공 수출입 물동 중 약 40% 정도를 처리하고 있다.

특히 삼성SDS의 대형 물류고객사 중 하나인 삼성전자가 지난해 기준으로 베트남 총 수출액(1621억 달러)중 약 20% 수준인 320억 달러를 담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SDS와 합작회사 설립에 나선 알스는 베트남 수도인 하노이에서 항공터미널 대부분을 운영하고 있는 1위 물류업체로, 지난 2007년부터 베트남 최초로 사외 공항터미널(공항 밖 위성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삼성SDS는 이번 설립 합의로 알스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제운송, 내륙운송, 창고, 통관 등 앞선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현지 대외 영업력을 강화하여 신규 고객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지 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창고 및 터미널을 활용해 급속히 증가하는 베트남 물동량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김형태 삼성SDS SL사업부장은 “알스는 넓은 현지 네트워크, 다양한 사업역량으로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있는 베트남 물류시장의 최상의 파트너”라며 “이번 합작회사 설립 합의로 동남아 시장확대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삼성SDS는 앞으로도 태국, 베트남에 이어 중국 업체들과도 파트너십 체결을 구체적으로 협의 중에 있으며, 물류사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대외사업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SDS는 통합물류솔루션인 ‘첼로(Cello)’ 기반, 공급망 계획부터 물류 실행까지 전 영역을 통합 관리하는 글로벌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8월 개방형 물류 플랫폼인 ‘첼로 스퀘어(Cello Square)'를 선보이면서 물류 생태계를 이끌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