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나면 테러…깊은 공포빠진 지구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4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뮌헨테러 이어 카불에서도 IS 자폭테러 80명 사망

  • "개인의 극단화 문제"…미연에 방지하기 어려워져

23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소수인 시아파 하자라족 시위대를 겨냥한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자폭테러가 벌어져 최소 80명이 사망한 가운데, 시민들이 사건 현장에서 아프간 국기 색깔 천 위에 희생자들의 유실물을 모으고 있다. 
[사진=AP=연합 ]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연일 발생하는 테러로 지구촌이 공포에 떨고 있다. 이번 달 들어 유럽에만 3건의 굵직한 테러 사건이 발생했다. 특히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니스 테러에 이어 독일의 도끼 기차테러(18일) 그리고 뮌헨 총기난사 테러(22일)까지 모두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게다가 23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는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자폭테러가 다시 발생해 80명이 숨지고 231명이 다치는 대형참사가 발생했다. 

이번 카불에서도 발생한 테러의 희생자는 아프간에서 소수인 시아파 하자라족 출신 민간인이었다. 23일 이들은 아프간 정부가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지원을 받아 전기전력망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하자라족 주민들이 모여 사는 바미안 지역을 고의적으로 배제했다면서 시위를 벌이고 있었다. 

IS는 이번 테러를 자신들이 저질렀다고 밝혔다. IS의 선전 매체 아마크 통신은 테러 직후 "IS 소속 전사 2명이 아프간 카불의 시아파 집회에서 폭탄 벨트를 작동시켰다"고 전했다. 단순한 민간시위 참가자들이 시아파라는 이유로 테러를 저지른 것이다. 

한편 최근 유럽에서 잇따라 발생한 테러는 극단주의적 이슬람 세력이 직접적으로 기획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가 배후를 자처하기는 했으나 니스와 독일에서 발생한 두 건의 테러 모두 IS가 기획이나 지원을 하지 않았다.

결국 인터넷이나 미디어를 통해 퍼진 이슬람 과격사상에 자발적으로 경도된 범인들이 대형참사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유럽 안보 관리는 WSJ와의 인터뷰에서 "최근에는 '모든 사람의 과격화'가 하나의 경향이 되고 있다"면서 "이를 어떻게 막아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