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중국이 직면할 악재, 그리고 호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4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안화 국제화 차질, 중국기업 영국 투자 타격등

  • 영국과 관계 강화…영국 부동산 저가매입 기회등 호재도

전세계 역외 위안화 청산결제 비중[자료=SWIFT]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즉 브렉시트가 현실화함에 따라 중국 내에서도 브렉시트가 향후 중국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중국 온라인매체 펑파이(澎湃)는 24일 브렉시트로 중국이 직면할 세 가지 악재로 ▲위안화 국제화 차질 ▲중국과 EU간 무역 영향 ▲중국기업 영국 투자 타격을 꼽았다. 특히 영국과 경제적 협력 강화를 토대로 유럽 시장 진출을 모색했던 중국은 브렉시트 현실화로 타격을 입을 것이란 전망이다.

우선 그 동안 영국을 발판으로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해 온 중국의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중국과 영국은 그동안 위안화 채권발행, 통화스와프, 위안화적격외국인기관투자자(RQFII), 위안화 금융상품 판매, 위안화 청산은행 설립 등 방면에서 밀접한 금융협력을 이어왔다.  런던은 이미 홍콩에 이은 위안화 주요 역외거래 중심지다. 지난 4월 기준 영국의 세계 위안화 결제청산의 6.3%를 처리했다. 4.6%에 그친 싱가포르를 3위로 밀어낸 것. 하지만 영국의 EU 탈퇴로 런던이 역외 위안화 허브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불투명해졌다. 

중국과 EU간 교역에도 장기적으로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다. 현재 EU는 중국의 2대 수출국이다. 지난해 중국의 대 EU 수출액에서 영국이 차지한 비중이 16.7%로 독일에 이은 2위다.  중국은 그동안 영국을 EU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왔지만 브렉시트로 사실상 진출로가 막힌 셈이다. 장차오 해통증권 수석 애널리스트는 영국의 EU탈퇴가 중국 무역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향후 중국과 EU간 자유무역, 투자협정 협상이 지지부진해질 가능성을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완다그룹, 청쿵그룹 등 현재 영국에서 투자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것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이에 리카싱 청쿵그룹 회장은 이미 브렉시트가 실현되면 영국에 대한 투자를 줄이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물론 악재만 있는 것은 아니다. 브렉시트가 중국에 가져올 호재도 있다고 중국 환구시보는 24일 보도했다. 

샤오위 동방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중국에 시장경제 지위를 부여하는 것과 관련, 중국과 EU간 협상은 이미 경색국면에 접어들었다"며 "영국은 EU탈퇴로 가져올 충격파를 상쇄시키기 위해 중국과 관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고, 이는 영국과의 상호 협력에 있어서 중국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신문은 또 브렉시트로 영국 집값이 떨어지고 파운드 가치가 폭락하면 중국투자자들이 저가에 영국 부동산을 매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이밖에 영국 현지 중국인 유학생들도 단기적으로 파운드 가치 하락으로 유학비 부담이 줄 것이라고도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