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 8~10일 ‘베트남 국제유통산업전 및 프랜차이즈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07 0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엑스는 8~10일간 베트남 호치민 푸미흥전시장(SECC)에서 ‘제8회 베트남 국제유통산업전 및 프랜차이즈쇼’와 ‘제1회 베트남 커피&디저트 전시회’를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해 개최한 전시회 행사 모습[사진=코엑스 제공]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와 코엑스(대표 변보경)는 8일부터 10일까지 베트남 호치민 푸미흥전시장(SECC)에서 ‘제8회 베트남 국제유통산업전 및 프랜차이즈쇼’(이하 유통산업전)와 올해 처음으로 ‘베트남 커피&디저트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유통산업전은 총 15개국 300개 글로벌 기업이 참가했으며 개장 첫날만 1만명이 넘는 인파가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엔젤인어스, 할리스커피, 배스킨라빈스,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등 베트남 내 대표 프랜차이즈 업체와 싱가포르, 대만, 세계 프랜차이즈 협회 소속의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올해 행사에는 베트남과 주변국 바이어와 한국 참가업체의 비즈매칭프로그램을 통해 5550건 이상의 상담이 예상된다. 또한 총 상담액은 1억2000만 달러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 대형 유통바이어가 상주해 전시회 기간 내 상담을 진행하는 키 바이어존(KEY BUYER ZONE)을 운영하여, 국내 중소기업에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 진출의 판로를 마련할 계획이다.

베트남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국내총생산(GDP) 5.9%의 성장률을 기록해 왔고, 2016년에는 6.8%의 경제 성장이 예상되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세계은행(WB)에 따르면 베트남은 아시아-태평양 국가 중 가장 강력한 성장 전망을 보이는 국가로 평가 받고 있다.

베트남 뉴스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의 중산층은 2014년 1200만 명에서 2020년 3300만 명으로 약 세 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현지 전문가 초청 세미나는 베트남 유통협회장, 스타벅스 베트남 법인장, 스탠다드차터드뱅크 베트남 최고경영자(CEO), 세계 프랜차이즈 협회 부회장 등 업계 유력 인사들이 참석해 3일 동안 총 16회에 걸쳐 진행한다.

한편, 올해 신규로 개최하는 ‘베트남 국제 커피 & 디저트 페어’는 국제 커피 협회(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가 공식 후원하며, 15개국 47개사 177부스 규모로 열린다.

커피 용품, 각종 디저트 제품 등 약 200여개의 다양한 제품군이 참여해 세계 2위 커피 생산국 베트남 업계 종사자 및 일반인들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와 볼거리를 제공 한다.

베트남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베트남 슈퍼 바리스타 챔피언쉽’은 64명의 바리스타들이 3일 동안 토너먼트로 경기를 치러 우승자를 결정한다. 우승자는 2017년 4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월드 슈퍼 바리스타 챔피언쉽’ 진출 자격이 주어진다.

이밖에도 ‘커피교육세션’, ‘티라미수 케이크와 브라우니 만드는 방법’ 등 커피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트레이닝 세션이 전시회기간 동시 개최된다.

베트남 카페산업은 매년 12%씩 성장하고 있으며, 커피체인 전문점 매출은 21%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베트남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80%가 글로벌브랜드로 외국 기업의 성공가능성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변보경 코엑스 사장은 “올해 신규 전시회로 베트남 커피&디저트페어를 개최하고, 11월에는 베트남 베이비&키즈페어를 개최해 베트남 전시산업에서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글로벌 마이스 기업으로서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을 진출하는 교두보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