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제주도, '아시아 애니메이션 허브' 조성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19 12: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래부 ]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 서귀포에 '아시아 CGI애니메이션 센터(ACA센터)'를 19일 개소했다.

이번 개소식에는 제주도 원희룡 지사와 미래부 김용수 정보통신정책실장과 후난TV 찐잉카툰의 루오란 사장을 비롯한 한국과 중국의 제작사, 배급사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출범한 ‘글로벌 애니메이션 파트너스(GAP)’는 국내 8개사, 중국 19개사 등 27개사가 참여, 중국 시장 진출이 가능한 유망 우수 애니메이션을 발굴해 공동 투자부터 제작, 유통 등을 포괄 지원하게 된다.

특히 GAP는 국내 EBS, CGV, SK브로드밴드, NEW, 컴퍼니K, 센트럴 파트너스를 비롯해 중국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1위 방송사 후난TV 찡잉카툰, 1~2위 포털사 아이치이(Iqiyi), 유쿠 투도우(Youku Tudou)와 2위 모바일게임배급사 아이드림스타이(Idreamsky), 그리고 1위 영화배급사 완다 픽쳐스, 뉴미디어사 망고TV, leTV, 1~3위 완구사 알파, 스타젯, 링동 등 한국과 중국의 콘텐츠 제작·유통·투자에 관련된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첫 번째 한·중 협력 모델로 3개 프로젝트가 선정, 공동 ‘투자-제작-유통’을 위한 업무협약(MOU)이 체결됐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중국‧동남아‧북미 등의 글로벌 시장 동반진출을 위해 사전제작(Pre-Production), 인프라, 기술지원, 투자유치 등을 패키지로 지원받게 된다.

행사를 주관한 ACA센터는 2014년부터 미래부와 제주도가 총 100억원을 투자해 CG 작업실, 모션 캡쳐실, 시사실 등의 제작 지원 설비를 갖추고 국내 우수 애니메이션의 해외 진출을 위한 더빙, 편집 등 후반작업을 중점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CGI아카데미’와 애니 기획과 유명감독 초청 특강 등의 ‘애니 창의캠프’ 등이 운영된다.

또한 센터에는 이미 국내 애니메이션을 선도하는 3개 회사가 입주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현재 '빼꼼' 제작팀이 설립한 달고나엔터테인먼트, '일곱난장이' 로커스, '캡슐보이' 테드월드 등 3개사가 입주해 있으며 추가 선발을 통해 입주사를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ACA센터 개소와 연계해 제주도는 센터 옆의 동홍천을 복개해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등 250억원의 예산을 확보, 약 1㎞ 떨어진 이중섭 거리와 연계한 ‘애니 테마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원희룡 제주도 지사는 “국제자유도시 제주가 그동안 축척해 온 동북아 교류·협력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는 ACA센터가 세계적인 스튜디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용수 미래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ACA센터를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간 애니 공동제작 등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국 등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미래부도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