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일러 투입,얼굴 실명 공개된 조성호 진술 진위 여부 밝히는 데 주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8 1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출처: 얼굴 실명 공개된 조성호 페이스북 캡처 ]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경기 안산 대부도 토막살인 사건의 피의자 조성호(30)씨가 범행 동기와 방법 등을 자백한 가운데 경찰이 투입한 프로파일러는 현재 얼굴 실명 공개된 조성호의 진술이 사실인지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8일 경찰은 프로파일러 투입을 통해 얼굴 실명 공개된 조성호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다. 프로파일러는 주된 업무는 일반적 수사 기법으로는 해결되기 힘든 연쇄살인사건 수사 등에 투입돼 용의자의 성격, 행동유형 등을 분석하고, 도주경로나 은신처 등을 추정하는 것이다.

프로파일러들은 증거가 불충분해 일반적인 수사기법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연쇄살인사건이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범죄, 특히 범행 동기가 불분명하거나 상식적이지 않은 범죄 사건에 투입된다.

얼굴 실명 공개된 조성호는 이미 체포된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 도주경로나 은신처 등을 추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얼굴 실명 공개된 조성호는 경찰조사에서 지난 달 12일 저녁 피해자 최모(40)씨로부터 ‘너 같은 ○○를 낳아준 부모는 너보다 더 심한 ○○○다. 청소도 안해 놓고, 말도 안 듣고, 너가 이러고 사는 거 보니 니 부모는 어떨지 뻔하다’는 막말을 들었고 이에 격분해 다음 날인 13일 오전 1시쯤 술에 취해 잠든 최 씨의 머리를 둔기로 내리쳐 살해했음을 진술했다.

조성호는 이 과정에서 12일 오후 퇴근하면서 회사에서 망치를 가져와 미리 준비해놨고, 다음날 오전 0시 30분쯤 술에 취해 집에 들어온 최 씨가 또 욕설을 하며 행패를 부리자 살해할 생각을 하고 최씨가 잠들 때까지 30여분 동안 기다렸다가 범행했음도 자백했다.

즉 이미 조성호는 이미 범행 동기와 방법 등을 진술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투입된 프로파일러의 주된 업무는 얼굴 실명 공개된 조성호의 진술이 사실인지 여부를 밝히고 만약 거짓이면 얼굴 실명 공개된 조성호의 진짜 범행 동기와 방법 등을 밝히는 것이다.

경찰은 조성호의 진술이 진실인지 여부를 밝히기 위해 거짓말탐지기 조사도 검토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