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중관계 파괴' 발언 추궈홍 대사 외교부로 불러 항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24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홍균 차관보, 외교부 청사로 추궈훙 대사 초치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외교부는 24일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 대해 한중관계 훼손을 거론하며 '협박성' 발언을 한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를 불러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외교부는 따르면 오후쯤 추궈홍 대사를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로 초치, 김홍균 차관보가 추 대사의 발언과 관련해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추 대사의 전날 발언이 개인적인 언급인지, 중국 본국의 훈령에 따른 것인지에 대한 파악에도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은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가 23일 서울 국회 당대표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왼쪽)를 방문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외교부는 "추 대사가 우리 언론에 보도된 내용들과 관련해 더민주당 방문 경위, 실제 언급 내용, 보도 내용의 정확성 여부 등에 대해 우리측에 성의 있게 해명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서 "추 대사는 이번 사안의 민감성에 대해 이해를 표시하고, 주한대사로서 한중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는 추 대사에게 사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한 방어적 조치로서, 중국의 안보이익에는 영향이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왼쪽)가 23일 서울 국회 당대표실에서 추궈홍 중국대사와 면담을 하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추 대사는 전날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사드 배치는 중국의 안보이익을 훼손하는 것으로서 강력히 반대한다면서 "중국의 안보이익을 훼손하면 양국(한중)관계는 어쩔 수 없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배석한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이 전했다.

추 대사는 이어 "양국관계를 오늘날처럼 발전시키는데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이런 노력은 순식간에 한가지 문제(사드) 때문에 파괴될 수 있다"면서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