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의 알리바바 야심 "크구나", 美 증강현실 스타트업에도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03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알리바바 미국 증강현실 스타트업 매직립에 2억 달러 투자 추정

  • 매직랩 "알리바바와 중국 시장 진출 기대, 윈윈할 것"

마윈 회장의 알리바바가 또 미국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이번에는 증강현실 관련 업체 매직랩이다. [사진=신화사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창업의 신화' 마윈 회장이 이끄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미국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봉황과기(鳳凰科技)는 알리바바가 미국 증강현실(AR) 스타트업인 매직립(Magic Leap)에 거액을 투자했다고 2일 보도했다.

매직립은 최근 총 8억2700만 달러(약 1조41억원)의 대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했으며 투자기업에는 워너브라더스, 구글 등 굵직한 미국 대기업과 알리바바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바바의 구체적인 투자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시작은 2억 달러 안팎으로 예상하는 분위기다.

알리바바 측은 "알리바바는 성장 잠재력이 크고 혁신적인 스타트업, 창업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면서 "투자를 통해 혁신기업의 참신함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차이충신(蔡崇信) 알리바바 부회장도 이미 매직립 이사회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매직립 이사진에는 매직립 공동창업자인 로니 아보비츠 최고경영자(CEO),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CEO, '반지의 제왕' 영화특수효과팀 웨타 워크숍을 이끄는 리처드 테일러(Richard Taylor) 등 유명인사가 포진해 있다. 

아보비츠 매직립 CEO는 "매직립이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면 당연히 알리바바를 협력 파트너로 선택할 것"이라며 "중국 대표 IT기업 알리바바와 함께 장기적으로 윈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투자유치 성공 소감을 밝혔다.

알리바바는 최근 미국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에 부쩍 공을 들이고 있다. 2013년 미국 전자상거래업체 '숍러너' 지분 39%를 2억200만 달러에 매입한 것을 시작으로 2014년 미국 메시징앱 '탱고미', 자동차공유 애플리케이션(앱) '앱 리프트', 전자상거래업체 '퍼스트딥스' 등에 지갑을 열었다. 지난해에는 SNS '스냅챗'과 소셜커머스 '주릴리(Zulily)에 거액을 투자했다. 

알리바바가 선택한 매직립은 이번 투자유치 성공으로 시장가치가 45억 달러(약 5조4405억원)로 평가됐다. 이는 지난 2014년 12억 달러에서 4배 가량 몸값이 껑충 뛴 것이다. 

매직립은 이번 조달 자금으로 지금까지 확보한 관련 기술을 응용, 최첨단 증강현실 헤드셋을 생산, 시장에 출시한다는 포부다. 

아보비츠 CEO는 지난해 10월 "매직립은 100만대의 헤드셋을 생산할 설비를 모두 갖췄다"며 "모두가 '해리포터의 세상같은' 증강 현실을 실감나게 체험할 날이 머지 않았다"고 공언한 바 있다. 앞서 6월 생산공장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