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출판업자 실종 이후 관련 서적도 서점서 실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10 1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바이두]

아주경제 김온유 기자 = 중국 정부에 비판적이던 홍콩 출판업자들이 잇달아 사라지면서 관련 서적도 서점에서 사라지고 있다.

홍콩 서점에서 중국 중앙정부 정서에 반하는 서적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로이터통신이 지난 9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신문은 홍콩 출판업자들이 실종되면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을 '파헤치는' 홍콩 서적은 출판업계의 주요 수입원으로 작용해왔다. 중국에서 금서로 지정돼 있어 홍콩을 방문한 중국 여행객들의 수요가 높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즈웨이베이 서점 주요 주주 리보(李波·65)를 포함 두 달 사이 5명의 출판업자가 실종되자 서점들이 금서를 들여놓지 않기 시작했다. 로이터는 서점 직원이나 운영자가 "중국 정부가 무섭다"며 인터뷰를 회피했다고 전했다.

홍콩 서점 페이지원(PageOne)의 체인점 직원은 "회사의 지침에 따라 민감한 주제들을 다룬 책은 취급하지 않고 있다"며 "자세한 이유는 모르지만 역사에 관련된 책만 판매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실종된 출판업계 사람들은 중국 고위 간부의 불건전한 사생활이나 톈안문 사태 등 중국이 기피하려는 주제를 책에 적나라하게 담아내왔다.

이에 따라 지난 7일 홍콩 출판업계 관련 인물과 일반인 500명 이상이 "백색 테러가 두렵지 않으며 출판의 자유를 지지한다"는 온라인 성명을 내기도 했다. 백색 테러는 정치적 이유로 암살이나 납치 등을 사용하는 우익세력의 테러를 뜻한다. 

홍콩과 해외 비난이 거세지자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는 "홍콩 출판업자들은 중국에 해악을 끼쳤다"며 "사법당국이 이러한 부분의 조사를 위해 법망을 회피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중국 측은 사라진 홍콩 출판업자들에 대한 행방을 아직 밝히지 않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