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 중국 교복 시장 잡아라…스마트학생복, 中 교복 시장 공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31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공=스마트에프앤디]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스마트학생복을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에프앤디가 중국 시장 본격 진출 초읽기에 들어갔다.

스마트에프앤디는 30일 오전 중국 다운패딩 시장점유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패션 대기업 보스덩그룹과 중국 내 전반적인 교복 사업과 관련한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르면 두 회사는 2016년 초 중국 현지에 합자회사를 설립,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비즈니스에 돌입할 계획이다. 스마트학생복은 학생복 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자인과 기술 및 이와 관련된 관리와 마케팅을, 보스덩그룹은 생산과 유통을 각각 담당한다.

보스덩그룹은 1976년 설립 이래 줄곧 중국 다운패딩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연매출 1조5000억원에 이르는 패션기업이다. 산하에 패딩의류 외 남성복, 여성복, 스포츠웨어 등 8개의 브랜드와 6개 공장을 거느리고 있고 중국 전역에 6500여 개의 매장을 두고 있다. 2009년에는 중국 남성복 브랜드로는 최초로 영국에 진출, 론칭 3년만에 매출 10억위안을 달성했으며 나이키, 폴로, 노스페이스 등 유명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OEM 협력기업으로도 유명하다.

이러한 보스덩그룹이 교복사업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세련되고 현대화된 디자인과 기능, 품질을 두루 갖춘 교복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교복은 그간 트레이닝복 이미지가 강했던 데다 최근 품질, 안전, 디자인 등에 있어 문제를 일으키며 사회적 이슈로 불거지자 국가가 교복에 엄중하고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교복업체는 원단부터 제작, 관리, 안전에 이르기까지 '국가 방직제품 기본안전기술규범' 및 '영유아의 아동방직제품 안전기술규범' 등 중국 정부가 제시한 기준을 따라야 하며 교복에 사용된 원단 중 면섬유 함량은 35% 이상을 유지해야 하고 염색의 견고성, 세탁 시 사이즈 변화 정도 등에 이르는 세세한 사항까지 만족시켜야 한다.

여기에 스마트학생복의 수 년에 걸친 꾸준한 중국 기반 다지기가 시너지를 더했다. 스마트학생복은 중국 내에서 교복패션쇼를 진행하고 박람회 등에 참여하면서 중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교복에 대해 연구하고 니즈를 분석하며 중국 진출을 준비해왔다. 두 회사가 손잡게 된 계기 역시 2015년 6월 중국 상해에서 열린 '국제유니폼박람회'에 스마트학생복이 참가해 다양한 교복과 생활복 등을 선보이고 있다. 보스덩그룹 회장과 임원진이 스마트학생복 부스에 방문하여 스마트학생복의 원단과 기능, 디자인 등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후 두 회사는 적극적인 정보교환과 지속적인 의견조율을 통해 오늘날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한편, 중국 교복 시장은 2014년 말 국립학교 기준으로 학생수 약 2억2000만명, 평균 신입생수 약 4000만명, 시장규모 약 330억위안(한화 약 6조원)에 육박한다. 스마트학생복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활발하게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교복 업체만 해도 100여 개가 넘는다. 교복은 각 지역교육국 및 학교의 공개입찰을 통해 채택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학교주관구매제와 비슷하나 지역과 학교별로 입찰조건이 달라 다소 까다로운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입찰시 학생과 학부모들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는 한편 불량교복업체는 '블랙리스트'로 구분해 해당 기업의 교복구매를 금지하는 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