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당국자 "한일, 조금씩 위안부 문제 해결 목표 향해 움직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12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일 정상회담 직후 왜곡된 보도 나온것 강한 유감 표명"

  • 당국자 "이견 접점모색 계속…차기협의 가급적 빠른 시기에"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정부의 제10차 국장급 협의가 11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렸지만 뚜렷한 합의점은 도출하지 못했다.

다만 양국 정부는 이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이견을 좁혀 나가며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협의는 2시간 가량 진행됐으며 이어서 오찬 협의까지 이어졌다. 이날 협의는 최근 한일 정상이 위안부 문제를 가능한 조기에 타결하고자 협의를 가속한다는 데 합의한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것이어서 주목을 끌었다.

◆ "일본군 위안부 관련 접점 찾아가는 중"

이날 국장급 협의에는 우리 측에서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이, 일본 측에서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각각 참여했다.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일본군위안부 문제 타결을 위한 국장급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이번 협의는 지난 9월 18일 일본 도쿄에서 9차 협의가 열린 이후 약 2개월 만에 재개된 것이다. 일본 측은 위안부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법적으로 해결됐는 주장과 함께 우리 정부에 해결책 제시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위안부 문제는 한일 청구권 협정에 포함되지 않은 미해결 사안이며, 일본이 위안부 문제의 가해자인 만큼 결자해지 차원에서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고, 우리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조속히 내놔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정부 당국자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한일 국장급 협의에 대해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 접점 모색을 위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날 협의에 대해 "지난 2일 한일 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위안부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심도있고 유익한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에서의 추가 진전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조금씩 조금씩 목표를 향해서 움직이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 일본 정부, 언론에 자신들 주장 흘려…한국 유감표명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일본군위안부 문제 타결을 위한 국장급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2일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의 조속한 타결 필요성에 공감하며 교섭 진전에 대한 의지를 확인, 일본군 위안부 협상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협의 재개를 앞두고 양국은 상대방이 먼저 전향적인 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하며 치열한 기싸움을 벌여왔다. 

양국은 위안부 문제의 책임인정 문제와 사과 표현이나 방법, 피해자들에 대한 배·보상을 포함한 후속조치 등 3가지 틀에서 접점 찾기를 시도한 것으로 관측된다.

외교가 안팎에서는 일본 측이 위안부 문제의 '법적 종결', '인도적 지원', '최종 해결 보장'이라는 3대 키워드를 제시한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협의에서 우리 측은 한일 정상회담 이후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일본 언론에 잇따라 보도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에 출연해 지난 2일 한일 정상회담 이후 관련 내용이 일본 언론을 통해 잇따라 나오는 것에 대해서 "정상회담이 끝나고 어떤 경우 내용을 왜곡해서까지 언론에 공개되는 것은 외교의 정도를 벗어나는 행동"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임 차관은 이어 위안부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