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 공군훈련 강행, 광산구민 반발 이어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02 14: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형배 광산구청장 1인시위

2일 광산구에 따르면 민형배 구청장의 반대 1인 시위를 시작으로 주민들이 훈련이 끝나는 오는 금요일까지 지역 곳곳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사진=광산구 제공]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한미공군 연합 ‘Vigilant ACE 훈련’을 둘러싸고 광주 광산구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2일 광산구에 따르면 민형배 구청장의 반대 1인 시위를 시작으로 주민들이 훈련이 끝나는 오는 금요일까지 지역 곳곳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주민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지속적인 청원에도 불구하고 예정일인 2일부터 닷새 동안 훈련을 강행했다는 것이다.

소음피해 보상 범위를 약 80% 가량 축소한 대법원 판결에 이어 기존 광주기지 전투기보다 훨씬 소음이 큰 전투기 다수가 훈련을 벌이는 것에 주민들은 격앙된 상태다.

둘째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0여일 앞두고 훈련을 실시한다는 것도 주민들이 훈련을 반대하는 이유다.

신흥동에 거주하는 문기남(47) 씨는 "수십년 고통받은 소음피해 보상도 나라가 나 몰라라 해 억울한데, 더욱 시끄러운 전투기를 가져와 24시간 내내 훈련하는 것은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는 격"이라며 "훈련 규모를 축소하고 그것이 안 되면 수능 이후로 연기해달라는 요청도 무시당해 슬프고 화가 난다"고 밝혔다.

‘Vigilant ACE 훈련’ 반대 1인 시위 첫 포문은 민형배 광산구청장이 열었다. 민 구청장은 2일 아침 임방울대로에서 ‘소음피해 외면하는 한미연합훈련 즉각 중지하라’는 피켓을 들고 한 시간 동안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주민들은 광주 군공항 입구, 수완지구 번화가, 임방울대로 등 다중 밀집지역에서 훈련을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오는 6일까지 이어가기로 했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시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훈련을 즉각 중단하거나 대폭 축소해야 한다"며 "내년부터는 훈련 시기를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산구는 동곡 송대동에 자체적으로 마련한 소음측정기를 설치하고 훈련 기간 동안 오전·오후·야간 최고 소음도를 측정해 공개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