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한중일 정상회담] 정상회의 개최까지 음지에서 일한 한중일 3국 협력사무국(TCS)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31 12: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14년 한중일 3국 협력 국제포럼 개최. [사진= 한중일 협력사무국 제공]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3년 반만에 서울에서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이번 회의가 열리기까지 음지에서 3국의 협력을 위해 노력한 이들이 있다. 바로 서울 광화문에 사무실을 둔 한·중·일 3국 협력사무국(TCS) 직원들이다.

내달 1일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는 양자 간 역사 및 영토 갈등으로 3년 이상 정체돼 온 3국 협력을 복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양허우란(楊厚蘭) TCS 사무총장은 29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012년 5월 베이징에서 개최된 제5차 한·일·중 정상회의 이후 3년만에 정상회의가 열려 기쁘다"며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3국 협력이 정상적으로 복원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양 사무총장은 "이에 따라 3국간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사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3국은 2008년 12월 일본 후쿠오카(福岡) 회의를 시작으로 한국 대통령과 일본·중국 총리가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만나 3국 협력방안을 논의해 왔지만 지난 2012년부터 회의가 개최되지 못했다.

누구보다도 회의 재개를 기다렸던 TCS는 2008년 3국 정상 합의에 따라 2011년 9월 설립된 3국의 평화와 공동번영 비전 실현을 목표로 설립된 국제기구다.  다시 말해 특정 국가의 이익이 아닌 3국 전체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곳이다.

3국 정부가 서명·비준한 협정에 따라 서울에 사무국을 열었고 예산도 3국이 균등 분담한다.

사무총장은 3국 정상회의와 3국 외교장관회의,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3 정상회의 등 최고위급 회의에 직접 참석한다.

TCS는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리기까지의 실무 역할을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3월말 서울에서 열렸던 한중일 장관급 회의 이후 3차례 열렸던 부국장급 회의(Deputy Director General Meeting)를 TCS 사무실에서 개최했고, 3국 협력 아젠다를 발표하는 등 실질적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정상회담이 열리기 까지 실무회의→차관보급 회의→장관급 회의를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정상회담 개최 장소와 시기, 공동선언문의 내용과 어떻게 발표할지를 정하는 회의 자체를 TCS에서 진행을 하는 것이다.

한·중·일 3국의 외교부에서 회의를 주관하지만 TCS의 사무총장과 사무차장들도 회의에 배석한다.

이 자리에서 3국이 제시하고 발표하는 아젠다와 더불어 TCS에서도 한·중·일 3국의 협력 아젠다를 발표하게 된다.

TCS 관계자에 따르면 3국 협력 아젠다는 한·중·일 3국 협력 증진을 위해 TCS 차원에서 추가로 논의돼야 할 역할을 담게 된다. TCS는 한·중·일 정상회의 이외에도 정부간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19개 장관급 회의와 50개 이상의 실무자급 회의, 그리고 100개 이상의 협력 사업이 그것이다. 이외에도 다수의 민간부문 활동이 한중일 3국 간 진행되고 있고 TCS는 이를 지원하고 있다.

한·중·일 간 정부 대(對) 정부 회의체로는 정상회의와 장관급 회의, 고위급 회의, 국장급 회의, 심의관급 회의가 열린다면 민간부문에서는 싱크탱크와 국제기구, 비정부 기구, 대학 등 여러 기관을 통한 한중일 3국의 협력이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양 사무총장은 이번 서울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에 TCS의 역할도 더 강화될 것으로 내대봤다.

그는 "TCS가 지난 (정상회의 개최에 이르기까지) 시간 동안 3국의 협력을 위해 실무 차원의 협력 영역을 보다 넓혔고 3국 협력 측면에서도 새롭고 높은 정도의 협력을 구축했다"며 "3국 정상회의 개최를 위해 성과를 냈고 이를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TCS 사무총장은 한국을 시작으로 3국이 2년씩 돌아가면서 맡아 왔다. 현재 양허우란 사무총장은 3대 총장으로 지난 9월에 부임했다.

초대 사무총장은 신봉길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장이 맡았고, 이와타니 시게오(岩谷滋雄) 2대 사무총장은 9월에 임기를 마치고 일본으로 돌아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