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노동·시민단체 "광주지하철 감사 청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6 14: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광주 지하철 노동권 보장과 시민안전 대책을 촉구하는 감사 청구단'은 5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도시철도 공사의 비정규직 전환과 운영에 대해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사진=김태성 기자]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광주지역 노동, 시민사회단체들이 광주도시철도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역무원 분산 배치 등으로 시민안전이 위협받는다며 광주시에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광주 지하철 노동권 보장과 시민안전 대책을 촉구하는 감사 청구단'은 5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도시철도 공사의 비정규직 전환과 운영에 대해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지부와 광주지하철 노조와 광주비정규직센터, 광주노동자교육센터, 노동당 광주시당, 정의당 광주시당 등이 참여했다.

청구단은 "지난달 1일 용역 비정규직 276명을 직접 고용으로 전환하면서 평동·소태역에 근무하던 역무원 27명을 본사로 복귀시키고 남은 인력을 19개 역사에 분산 배치했다”며 “야간 근무조가 줄어드는 등 영향으로 역무원들의 업무가 가중됐다"고 주장했다.

또 "민간위탁 역장 9명에게는 반대로 1년짜리 고용을 보장하는 계약을 체결해 고임금을 내년 고정예산으로 편성하면서 역무인원 보충 가능성을 차단했다"고 비판했다.

감사 청구 대상은 광주시 비정규직 전환시 위탁역장 고용보장 특혜의 부당성과 기간졔 근로자 규정 근로기준법 위반사항, 공사 직접고용 전환 예산편성의 적절성 여부, 지하철 야간 운영시 역무인원 축소로 인한 시민안전대책 마련 등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