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대한상의·전경련 ‘중앙아시아 5개국 기업인 초청 만찬’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6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는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와 공동으로 중앙아시아 5개국 주요 기업인 초청 네트워킹 만찬을 6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날 만찬행사는 5일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제9차 한-중앙아 협력포럼’과 6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한-중앙아 무역·관광 로드쇼’의 연계행사로 중앙아 기업인 및 문화‧관광인사 45명, 국내 기업인 30명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중앙아의 교류 및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지난 2007년 출범 이후,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한-중앙아 협력포럼은 조태용 외교부 제1차관 주재로 각국 외교차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중앙아 5개국 대표단과 산·학·민·관 분야별 주요인사와 전문가 200명이 참석했다.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에 대한 중앙아 5개국 정부의 지지를 통해 ‘한-중앙아 협력사무국’ 설립 합의, 사무국 2016년 공식 출범, 제10차 포럼 장관급 개최 등의 내용을 담은 ‘서울선언’을 채택했다.

또한 한-중앙아간 교역 물품을 다변화하고, 인적교류를 더욱 활성화 하기위해 코엑스에서 개최된 한-중앙아 무역·관광 로드쇼에서는 중앙아 5개국 기업인 및 상공회의소 관계자, 문화 및 관광 인사, 국내 바이어 및 일반인이 참여하여 1대 1 비즈니스 상담회, 기술 세미나,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중앙아 기업들의 우수 수출상품과 문화, 관광자원을 국내에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한-중앙아간의 장기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민간 외교의 첫 단추를 끼웠다.

정부, 민간 교류에 이어 경제인 교류를 위해 마련된 이날 만찬에는 중앙아와 우리측 기업인이 참가하여 민간 경제교류와 교역확대 등에 대해 합치된 의견을 확인했으며, 기업인이 체감하는 경제 및 시장 현황 등 평소 접하기 힘든 상호간의 정보를 교환했다.

이재출 무협 전무이사는 “중앙아시아는 유라시아 대륙의 중앙에 위치한 신실크로드의 중심지로서 자원의존형 경제에서 탈피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추구하고 있다”며 “에너지, 플랜트 등 기존의 협력분야 외에도 섬유, 농업, IT,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