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ICT 동향] (24) 실리콘밸리, 중국과 인도에 러브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4 02: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맨 앞줄 왼쪽부터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류창둥 JD닷컴 CEO, 존 챔버스 시스코 CEO, 마윈 알리바바 CEO, 지니 로메티 IBM CEO, 시진핑 주석, 사티아 나델라 MS CEO, 루 웨이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주임, 팀 쿡 애플 CEO, 마화텅 텐센트 CEO,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  (사진=MS 제공)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티셔츠에 청바지 차림은 실리콘밸리의 IT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의 트레이드마크지만, 지난 달 23일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된 ‘제8회 미중 인터넷산업포럼(Internet Industry Forum)'에는 모두가 정장차림으로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팀 쿡 애플 CEO,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CEO 등 세계 IT시장을 이끄는 CEO들은 모두 어두운색 정장을 차려 입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영접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이날 행사에 참석한 IT기업들의 시가총액이 2조 5000억 달러(약 2957조원)에 달한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도 26~27일, 실리콘밸리를 방문해 IT기업 수장들을 만나, 투자 약속을 얻어내 주목을 받았다.

◆실리콘밸리 IT 수장들, 중국·인도에 러브콜
정장차림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 CEO들이 시진핑 주석을 영접하고, 모디 총리에게 투자약속이라는 선물 보따리를 안긴 목적은 바로 중국·인도라는 거대한 신흥시장 진출 확장에 있다.

13억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은 인터넷 이용자가 6억 명에 달해 세계 최대이며, 인구 12억 명인 인도의 인터넷 이용자는 2억 명으로 중국의 3분의 1 수준이지만, 이용자 수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실리콘밸리 IT기업들은 중국 정부의 규제에 가로막혀 본격적인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인터넷 규제 강화를 이유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이용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으며, 중국발 사이버 공격 피해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인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해외 IT기업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각종 규제가 도사리고 있어 시장 진출과 사업 확장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날 시진핑 주석은 포럼에서 “외국자본에 대한 규제를 대폭 줄이고 지적재산권 보호를 확대 하겠다”며 시애틀을 찾은 IT기업 수장들에게 화답했다.
 

저커버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사진을 게재하면서 “세계적 지도자와 외국어 만으로 대화한 첫 번째 체험이었다”면서 “시진핑 주석과 그 외 지도자들과 만나게 된 것을 명예롭게 생각한다”고 글을 남겼다.  (사진=마크 저커버그 CEO 페이스북)


◆신흥시장 개척 경쟁 치열한 실리콘밸리
세계를 이끄는 IT 기업들의 최대과제는 신흥시장 개척이다.  3일 업계 관계자는 "선진국은 이미 시장이 포화상태에 직면해 성장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어 중국과 인도 진출은 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언급했다. 

MS는 시진핑 주석 방미에 맞춰 중국 인터넷 검색 업체 바이두(百度)와 제휴를 발표했다. MS는 ‘윈도10’에 도입된 새 브라우저 '에지'에서 바이두를 중국의 대표 검색 사이트로 채택하고, 바이두는 ‘윈도10’의 중국내 보급에 협력하는 것이 제휴의 골자다.

구글도 내년 말까지 인도 국내 500개 기차역에 무료 WiFi(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반도체 칩 제조업체 퀄컴은 인도 스타트업에 1억 5000만 달러(약 180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시진핑 주석과 사티아 나델라 MS CEO (사진=MS 제공)


◆중국과 인도, 서로 다른 실리콘밸리 접근법 
시진핑 주석은 첫 번째 방문지인 시애틀에 실리콘밸리 수장들을 불러 모았다. 외신들은 IT기업 수장들이 중국 사업에 대한 악영향을 우려해 포럼에 참가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포럼에 초대받지 못한 구글은 지난 2010년 중국 정부의 검열에 반발해 중국 시장에서 철수한 바 있어, 중국과 구글의 관계는 좋지 않은 상황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으며, 모바일 메신저 스냅챗의 에반 스피겔 CEO와 차량 공유 업체 우버의 트래비시 카라닉 CEO가 초대받지 못한 이유도 중국 사업과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반면 모디 총리는 실리콘밸리를 직접 찾아 구글, 테슬라 모터스, 페이스북 등을 방문해 트위터로 자신의 동향을 직접 전하기도 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세계 IT기업에 오랜 시간동안 인력을 공급해 온 인도와 실리콘밸리의 관계는 깊다"고 지적했다. 

시진핑 주석과 모디 총리의 이번 방미를 통해 13억 인구의 강력한 구매력을 내세워 실리콘밸리 길들이기에 나선 중국과 인적 자원을 통해 투자를 유치하는 인도의 접근법이 서로 대조를 이루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모디 인도 총리는 페이스북 본사를 방문, 타운홀 미팅을 갖고 "정치와 국민의 거리를 가깝게 했다"며 SNS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