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한자리에, ‘조선감영 역사 인문 포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01 16: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북-전남 공동추진, 10년간 1000억 투입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1일 오후 2시 상주관광호텔에서 영·호남 협력사업의 일환인 ‘영·호남 지명 유래 고도 관광자원화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조선감영 역사 인문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조선감영 감사 후손들을 비롯한 김현기 경북도 행정부지사, 이기환 전남도 문화국장, 이기춘 나주부시장, 이정백 상주시장, 국내 석학, 유림단체, 연구기관,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 국회 ‘동서화합포럼’에서 경북·전남 상생협력과제로 건의된 과제 중 하나인 ‘영·호남 지명유래 고도 관광자원화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국내 석학들을 초빙해 조선감영 역사자원과 도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동아대 이훈상 교수의 ‘조선감영 역사고도의 현황과 가치’라는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조선감영의 역사와 역사문화 상생 발전방안에 대해 영남대 이수환 교수 외 다수의 석학들이 주제발표와 토론을 펼쳤다.

영·호남 지명 유래 고도 관광자원화 사업은 일제강점기 시구개정사업(1911~1915년)이란 이름으로 성벽, 성문 등이 철거되어 버린 조선시대 감영과 병영이 있는 주요 도시를 재생하는 사업으로 총 1000억원(도별 500억원)을 들여 2016년부터 10년간 역사문화 관광 자원화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조선시대의 주도가 역사 속에서 변방으로 전락하면서 신흥도시들과 지역 격차가 가속화됨으로써 문화 재생을 통한 역사고도 관광자원화 사업이 시급한 실정이다.

경북 상주는 경상감영으로 200년, 전남 나주는 나주목(牧)으로 약 500년을 유지해온 소재지였음에도 불구하고 조선 팔도 주도 8곳 중 가장 낙후된 도시로 평가돼 성장촉진지역으로 고시된 바 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지난해 전라남도와 MOU를 체결해 ‘영·호남 지명 유래 고도 관광자원화 사업’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앞으로 영·호남이 공동으로 시·도 연계 광역 국비지원 사업을 건의할 예정이다.

김현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지금이 영·호남 상생 협력의 골든타임이며 조선 대표 감영 고도의 문화유산을 관광자원화해 지역 정체성을 회복하고 문화 도시로 재생시키는 데 전남과 협력하여 선도 모델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는 11월에는 경북지역의 향토문화인들이 전남 나주지역을 방문해 문화교류를 펼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