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중 '부탄캔 사고' 부쩍 늘어…전년比 2.6배 '껑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25 13: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부탄캔 사고 13건…19명 다치고 2명 사망

  • 과대불판 사용·보관 부주의 등 사용자부주 대부분

부탄캔 사고 현황[출처=한국가스안전공사]


아주경제 이규하 기자 =캠핑 등 나들이객 증가에 따른 부탄캔 사고가 잇따라 주의가 요구된다.

25일 한국가스안전공사가 공개한 ‘부탄캔 사고 현황’에 따르면 올해 6월말 현재까지 부탄캔 사고는 13건으로 전년동기대비 2.6배 늘었다. 13건 중 19명이 다치고 2명은 사망하는 등 인명피해도 2.1배 증가한 수준이다.

사고 원인을 보면 과대불판 사용(3건), 보관 부주의(4건), 장착불량(2건), 산소결핍·중독(2건) 등 모두 사용자부주의가 많았다.

부탄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휴대용 가스레인지의 불판 받침대보다 큰 조리기구를 사용하거나 여러 개의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붙여 사용하면 안 된다.

휴대용 가스레인지 내부에 장착된 부탄캔은 복사열로 인한 내부압력 상승 등으로 폭발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또 석쇠 등 조리기구에 알루미늄 포일 사용을 삼가할 것도 당부했다.

아울러 정확한 부탄캔 장착과 가스 누출 확인 습관 및 화기와 먼 곳에 두는 것도 폭발 위험에서 멀어질 수 있다.

휴대용 가스레인지 점화가 안 된다고 해서 부탄캔을 온수나 열기구로 직접 가열해서도 안 된다. 사용한 부탄캔은 화기가 없고 통풍이 잘 되는 실외에 구멍을 뚫어 분리수거토록 했다.

이 밖에도 캠핑 때에는 텐트 등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할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가스안전공사 측은 “행락철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를 ‘가스안전주간’으로 정했다”며 “시민단체 등과 연계한 전국 단위 캠페인을 비롯해 온라인 퀴즈 이벤트, 가스안전 결의대회 등 다채로운 대국민 홍보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